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주식

동양, 급등사유 분석, 윤석열 관련주

by 투자창고지기 2021. 6. 10.

동양 급등 사유: 윤석열 관련주

윤 전 총장의 공개 행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윤 전 총장은 서울 남산예장공원에 문을 여는 우당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하며 첫 공개 일정을 소화했다. 동양 임원들은 윤 전 총장과 서울대 동문이며 법무법인 태평양에 근무하는 등으로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 관련주들은 동양 임원들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서울대 동문, 법무법인 태평양 근무 등으로 친분이 있다는 이유로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다.

 

동양 일봉

동양 주봉

동양 사업의 내용

 

당사 및 종속회사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제조공정의 유사성, 시장 및 수요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부문을 아래와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

건재 부문

레미콘(REMICON)이란 Ready Mixed Concrete의 약자로서 시멘트, 골재, 혼화제 등의 재료를 이용 Batch Plant 에서 믹싱하여 생산공장에서 제조한 후 레미콘 트럭(Remicon Truck)을 이용하여 공사현장까지 운반되는 아직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의미합니다. 레미콘 산업은 제품의 한시성으로 인하여 원거리 수송이 어려운 점 때문에 공장과 수요지가  인접해 있어야만 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동사업에 50년된 업력을 바탕으로한 기술력 및 전국 규모의 레미콘 공급 네트워크를 갖추고, 고객의 니즈에 부응토록하며, 양적/질적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시행하겠습니다.

 

건설 부문

2012년 이후 건설사의 주택사업 비중 축소 추세로 플랜트사업 확대, 신사업 진출 등이 적극적으로 진행되어 기존사업 외 사업다각화를 통한 성장동력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건설업의 총 수주액은 민간주택 건설 등의 활황 등에 따라 2016년 165조원을 기록한 이후 정부의 경기과열의 우려에 따른 고강도 부동산 규제정책이 쏟아지며 2017년은 160조원, 2018년은 155조원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건설투자 확대계획 등 SOC 공사 등의 영향으로 2019년은 166조를 기록하여증가세로 전환하였습니다.

 

 

당사의 건설사업부문은 지난 50년간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주택, 건축, 토목, 레저, 플랜트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플랜트사업은 핵심역량을 통한 영업으로 경쟁 우위분야인 Bulk Handling 및 Coal Shed 수주에 집중하며 건축사업은 저 리스크 사업 위주로 추진하고, 공공공사 수주를 적극 추진중입니다.

플랜트부문

1967년 동양시멘트내에서 회전기 사업을 기반으로 시작한 플랜트사업본부는 1992년 동양산업기계(주)로 법인 독립하였고, 해마다 약 2배에 가까운 성장을 거듭하여 1997년에는 56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1998년 IMF 구제금융을 겪으면서 국가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급격히 감소하였으나, 2010년 700억원, 2011년 828억원, 2012년 956억원으로 매년 10%이상의 성장율로 호전되었으나, 회생절차 개시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2013년 633억원에서 2018년 250억원까지 감소하였으나, 2019년 290억으로 턴어라운드 하였습니다. 특히,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 정책에 따른 노후설비의 개선과 신재생에너지(바이오매스 발전등)의 사업 확대로 2021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섬유 부문

당사는 50년간의 수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프리카, 멕시코, 미주,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약 40여개국으로 꾸준히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 및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네시아 공장 생산 물량의 약 60%를 수출하고 있으며, 매년 매출 확대, 타사 완제품 판매 확대, 고부가 신규아이템의 지속적인 개발, 신규거래선 확보 등을 통해 수익 확보 노력중 입니다.

 

 

기존의 종이, FILM, 직물, 단섬유 부직포를 대체하여 고유의 시장을 확보하고 성장해 나가는 선진국 개념의 장섬유 부직포이며 주 용도는 산업용, 포장재용, 위생자재용, 농업용, 가정 잡화용, 필터용, 건축용 등입니다. 과거 10년간 연평균 5~10%/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럽중심의 시장에서 아시아권 주도로 세계시장이 점차 변화되는 추세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분석

당사는 구축물 등에 사용되는 레미콘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기중 각 제품별 매출액과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