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2년 화이자 백신 구매 계약(+ 얀센 백신 지차체 자율접종)

by 투자창고지기 2021. 8. 13.

2022년 화이자 백신 구매 계약

 

□ 정부는 ‘22년 코로나19 예방접종에 필요한 백신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 화이자 백신 3천만 회분(확정분)과 옵션* 3천만 회분을 구매하는 계약을 금일 한국화이자社와 체결하였다.

 

* 필요시 상호 합의된 기간 및 조건에 따라 옵션 행사하는 것으로 계약량을 추가할 수 있는 물량

 

○ 정부는 ’22년에는 총 5천만 명이 1회 추가접종 가능한 백신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mRNA 백신 5천만 회분*의 구매를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화이자 백신 3천만 회분의 구매 계약을 우선 체결한 것이다.

 

 

* '21년 2차 추경에 '22년 mRNA 백신 5,000만 회분 도입 선구매 비용 반영(7.24 국회통과)

 

□ 확정된 3천만 회분은 ‘22년 1분기분터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며, 옵션으로 명시한 3천만 회분은 추가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 구매가 가능한 물량이다.

 

○ 향후 예방접종 일정과 대상, 필요량을 면밀히 검토하여 필요시 추가 구매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한편, 화이자 백신은 ’21년에 총 6,600만 회분의 공급 계약이 체결되었으며, 현재까지 1,788.6만 회분이 안정적으로 도입되어 접종에 사용하고 있다.

 

▶ 블로그 인기글 ◀

 

미국 정부 공여 얀센 백신 40만 회분 국내 도입 예정

 

 

□ 미국 정부가 공여하는 얀센 백신 40만 회분이 우리 시각으로 8월 14일(토) 미국 멤피스 공항을 출발하여 8월 15일(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 이번에 공급되는 얀센 백신 40만 회분은 코로나19 감염병을 통제하기 위한 양국의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협력 체계 강화와 국제 파트너 협력의 일환으로 제공된다.

 

□ 그간 양국 정부는 동 백신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 양국 정부는 백신을 가장 신속하게 도입하기 위해 이번에는 민간운송업체를 통해 백신을 들여오는 것으로 협의하였다.

 

□ 이번 얀센 백신 40만 회분은 모두 카탈란트 사(미국) 제품이며, 유효기간은 37.2만 회분의 경우 12월 중순이고 나머지 2.8만 회분의 경우 9월 20일경이다.

 

 

○ 상기 37.2만 회분 중 약 30.5만 회분은 이머전트 제조소에서 생산된 원액을 사용한 것으로, 미국 FDA에서 해당 원액에 대한 사용 승인과, 지난 7월 철저한 검토를 통해 생산 시설 재개를 허용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질검사와 국내 배송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예방접종에 활용할 계획이다.

 

< 미 공여 얀센 백신 정보 >

 

□ 얀센 백신은 우리나라에서 지난 4월 7일 품목허가를 받아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어 있으며, 1회 접종으로 예방접종을 완료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이번에 도입된 얀센 백신은 1회접종으로 완료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위험군 맞춤형 접종과 지자체 자율접종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해 접종할 예정이다.

 

□ 이번에 공여받은 얀센백신(40만 회분)은 개별계약으로 도입(7.29.)된 얀센백신(10만 회분)과 함께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접종 계획은 다음과 같다.

 

○ [고위험군 맞춤형 접종] 집단생활로 감염에 취약하고, 연령별 접종 시 자유롭게 참여가 어려운 ①교정시설 입소자, ②요양병원·요양시설 등의 미접종자, ③국제항해 종사자(선원 등)에 대해 8월 23일부터 접종을 추진한다.

 

- 교정시설과 요양병원의 경우 자체적으로 접종을 시행하며, 요양시설 등 기타 생활시설의 접종 대상자는 시설 계약의사 또는 보건소 방문을 통해 접종을 실시한다.

 

 

- 국제항해 종사자는 장기간 선상생활, 3밀환경 등으로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대상으로, 관계부처를 통해 명단을 확보하고 거점지역 지정 보건소에 방문하여 즉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지자체 자율접종] 1회 접종으로 완료 가능한 얀센 백신의 이점을 활용하여, 신속한 접종이 필요하거나 2차접종이 어려운 대상군에 대해 지자체 자율접종을 추진한다.

 

- 해당 지자체가 보건소 또는 지정 위탁의료기관 등을 통해 30세 이상 연령층 중 대상군을 자율적으로 선정하도록 하며, 8월 23일 주부터 시행한다.

 

<얀센백신 지자체 자율접종 대상 예시>

 

󰋯도서지역 거주자

󰋯해외 출국자 (필수목적 출국자, 유학생, 해외건설노동자 등

󰋯대민 접촉(외국인 등)이 많은 대상 (공항근무자, 건설노동자 등)

󰋯그 외 지자체가 자체 얀센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대상 등

 

□ 이번에 도입된 얀센 백신을 포함하여, 대상자별 예방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지자체 및 의료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출처: 질병관리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