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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분석/자동차, 전기차

에스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신차 LED 수주

by 투자창고지기 2020. 11. 24.

3Q20 실적 Review: 영업이익률 6.4% 기록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했습니다(영업이익 기준 +114%).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9%/8,700% 증가한 6,823억원/440억 원(영업이익률 6.4%, +6.4%p (YoY))을 기록했습니다. 유럽 지역의 매출액 이 29% (YoY) 감소했지만, 한국/미국/중국 매출액이 각각 19%/20% /25% (YoY) 증가하면서 외형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 시장수요가 회복되는 가운데, 고객사들의 신차 출시로 물량이 늘었고, 신차도 럭셔리/SUV 위주로 구성되어 고가 LED 램프 비중이 상 승하면서 ASP도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헤드램프 내 LED 비중은 2019년 21%에서 2020년 누적 31%로 상승했고, 전체 매출액 중 LED 램프의 비중도 2019년 18%에서 2020년 25%로 상승했습니다.

 

수익성 높은 LED 램프의 비중 상승과 외형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인건비와 상각 비 합산이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비율이 4.3%p (YoY) 하락) 에 힘입어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대비 6.4%p 상승했습니다. 일회성 손익 (판매보증충당금 환입 +55억원, 공시 과징금 -18억원)을 제외할 때, 실질 영업이익률은 5.9%로 추산합니다

 

합병 효과로 커진 몸집

최근 몇 년간 진행된 관계기업들과의 합병(에스엘서봉/에스엘라이텍이 에스엘라이팅과 합병, 에스엘라이팅/에이치에스엘일렉트로닉스가 에스 엘과 합병)으로 지분법으로만 반영되던 관계기업들의 실적이 에스엘 실 적으로 잡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에스엘라이팅과 에이치에스엘일렉트로닉 스의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좋았기 때문에(2018년 기준 순이익률이 각 각 6.0%/7.1%) 전사 영업이익률을 높이는 효과도 발생합니다. 2017년 연결 매출액/영업이익이 1.49조원/634억원이었는데, 2020년에는 코로나 19로 2분기 적자(-140억원)였음에도 연간 매출액/영업이익은 2.46조 원/99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영향이 약화되는 2021년 매출액/영업이익은 2.83조원/1,298억원(영업이익률 4.6%)로 추가적으로 증가합니다.

 

글로벌 시장수요가 회복되는 가운데, 주 고객사 인 현대차/기아차/GM의 신차 출시로 인한 물량 효과에 더해 고가 라 인업(GV80/GV70/JW/아이오닉5/CV 등)으로 들어가는 LED 램프의 비중 상승에 따른 가격 효과까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현대차/기아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의 신차들(아이오닉5/아이 오닉6/JW/CV 등)로부터 LED 램프를 수주했다는 점에서 관련 성장의 가시성이 높다는 판단입니다.

 

참고: 하나금융투자

다음 리포트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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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_하나금융투자.pdf
0.87MB

에스엘 지배구조

 

에스엘 지배구조

에스엘 국가별 매출 비중 분석

참고: 삼성증권

다음 리포트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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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_삼성.pdf
0.90MB

신규사업 내용 및 전망

제한된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당사에서는 수출비중을 높이는데 전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당사는 연구개발(R&D)을 위한 투자비율을 더욱 높이고 있고신기술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요구하는 자동차 트랜드에 따라 2018년 현대자동차의 넥쏘 수소차에 당사의 Back-up Guide Lamp가 세계  최초로 장착 되었으며, 그 이후 G90, G80, 그랜저로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AVM(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HUD(전방표시장치), 차량용 무선충전기, AAF (Active Air Flap: 능동형 공기유입 제어장치)의 개발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야간주행 중 카메라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선행차 및 대항차의 눈부심 없는 Glare Free High Beam을 구현하는 IFS(Intelligent Front System)시스템이 탑재된 지능형 헤드램프는 현대차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에 장착되었습니다.

 

판매경로 및 판매전략

1) 판매경로

  1) 완성차메이커와 (OEM납품) 계열화 지정업체로 현대자동차등 국내자동차       
      메이커와 장기 공급 계약체결
  2) 보수용 판매: 현대모비스(주)등의 OEM A/S망을 통한 판매형태
  3) 직수출: 미국 G.M社 등 해외 BUYER 와  D/A 및 T/T방식에 의한 수출

 

(2) 판매방법 및 조건

 1) 내수 : 각 거래선 현금, 매출채권담보대출 및 어음판매
 2) 수출 :  D/A, T/T방식

 

(3) 판매전략
  1)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조기에 대응한다. 
  2)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기술개발 및 품질향상

  3) 품질 및 가격의 국제경쟁력 강화

  4) 영업능력 및 경영능력 강화를 통한 신시장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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