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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분석/플랫폼

온라인 쇼핑 이커머스 관련주, 코리아센터 vs 카페24

by 투자창고지기 2021. 1. 5.
코리아센터는 2000년 설립 후 국내 최초 쇼핑몰 솔루션인 메이크샵을 서비스중이다. 이커머스 솔루션 시장 내 점유율 22%를 기록중인 2위 사업자입니다. 카페24는 1999년 설립되었다. 창업자인 이재석 대표가 현재까지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습니다. 국내 자사몰 구축 시장 점유율 63%를 기록중인 1위 사업자입니다.

코리아센터 일봉

코리아센터 주봉

2021년 투자 포인트 점검하며 커버리지 개시

20년 3분기 누적 기준 이커머스 솔루션 매출 포함된 국내 이커머스 부문 영업이익 비중은 56%. 글로벌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들의 밸류에이션 고려 시 동사의 이커머스 솔루션 이익 비중을 고려 시 일정 수준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을 기대하는 것은 합리적이라는 판단

상품가격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는 시점. 유통업체들의 마켓플레이스화와 대형 브랜드들의 D2C 전략 확대 등으로 가격 정보에 대한 수요 증가.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은 데이터거래를 위한 환경을 구축. 21E 빅데이터 이커머스 부문 매출액 349억원(YoY 15%) 전망

4Q20E 해외직구 사업 영위하는 해외 이커머스 부문 매출액 557억원(YoY 25%) 전망. 20년 11월 동사의 해외직구 건수 YoY 80% 증가

1) 올해 광군제와 Cyber Monday의 YoY 거래액 증가율은 각각 93%, 35%를 기록하며 작년의 25%, 19%를 크게 상회

2) 원화 강세 지속으로 구매력이 증가한 부분도 20년 4분기의 거래액 증가를 전망하는 배경.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 거주자의 해외 카드 사용액이 20년 1월 이후 9개월만에 QoQ(+15.6%) 플러스 전환을 기록. 락다운 지속으로 해외 여행자수에 큰 변동이 없음에도 불구 해외 카드 사용액의 증가. 원화 강세에 따른 해외직구 수요 증가로 해석

Financials

18년 써머스플랫폼 인수, 19년 플레이오토 인수, 20년 링크프 라이스를 인수하며 커머스 플랫폼 구축 완료. 이커머스 전환 가속화와 함께 21E 이후 실적 개선 기대

빅데이터판매와 광고대행 모두 영업이익률 20% 수준을 기록. 해외직구 부문의 낮은 마진율을 보완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 이커머스 솔루션, 빅데이터 판매, 광고 실적 확대에 따른 영업 이익률 개선을 전망

카페24 일봉

카페24 주봉

이커머스 전환이라는 방향성은 분명. 커지는 시장에서 자사몰 시장 점유율의 점증을 전망. 구조적 수혜 가능한 국내 1위 이커머스 솔루션 업체의 커버리지 개시

이커머스 전환이라는 방향성이 변하지 않는다면 장기 실적전망은 긍정적. 온라인 쇼핑 거래액과 연동된 매출 비중 점증 전망(19년 24%→ 24E 31%). 30E까지의 실적 추정을 기반으로 DCF 계산. 이를 통해 산출한 목표주가는 7.8만원

국내 이커머스 솔루션 시장 점유율 63%로 2위의 22%를 크게 상회하는 선두 사업자. 온라인 쇼핑 거래액과 연동 된 매출 비중은 25% 수준으로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따른 구조적 실적 개선 전망

 

국내 SNS 이용률은 82%, SNS 쇼핑 경험율은 55%를 기록. 특히 10대/20대의 전체 평균 상회하는 SNS 이용률 고려시 SNS 쇼핑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전망. 브랜드를 중심으로한 SNS 쇼핑 시장 성장은 자사몰 거래액 확대에 긍정적

페이스북의 이커머스 플랫폼 파트너로 선정. 자사몰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숍스 실시간 연동 서비스 제공. 역직구 시장 확대 뿐 아니라 국내 SNS 쇼핑 시장 공략도 가능. 사용자 락인을 위한 서비스 경쟁력 제고 수준으로 평가. 페이스북의 결제 시스템 내재화와 이커머스 플랫폼 파트너 추가 선정 가능성 존재

 

한국의 전체 소매시장 거래액, 이커머스시장 거래액, 이커머스 솔루션시장 거래액, 동사의 거래액 순으로 장기추정을 진행 후 이를 실적에 반영. 비용 증가와 거래액 증가율 감소 등 단기 실적을 훼손하는 이슈들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선 여전히 매력적

Financials

19년 기준 매출액 비중은 1) 전자상거래 부문 65%, 2) 광고 15%, 3) 인프라 14%, 4) 기타 6%로 구성 되어있다

1) 전자상거래 부문의 경우 크게 쇼핑몰 거래액과 연동된 PG 수수료 매출과 쇼핑몰을 운영하며 필요한 서비스 사용을 통해 창출 되는 부가서비스 매출로 나뉜다

이커머스 시장 내 자사몰 점유율 확대로 쇼핑몰 거래액과 연 동된 PG 수수료 매출 비중 확대를 전망한다

 

19년 인건비가 YoY 30% 증가하며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였다. 전체 판관비 중 52%를 차지하는 인건비 증가는 영업이익 감 소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19년 동사의 이커머스 거래액 YoY 성장률이 한국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을 하회하였다 21E 코로나19에 따른 이커머스 전환 가속화와 인건비 안정화 에 따른 이익 개선이 본격화 될것으로 전망

자료: K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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