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제약, 바이오

소마젠,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체 분석 서비스, DTC , 향후 전망 분석

by 투자창고지기 2020. 11. 13.
소마젠은 어떤 회사인가요?

소마젠은 유전체 분석 서비스 전문업체로 2019 년 기준 매출액 비중은 NGS(차세대염 기서열분석) 76%, CES(염기서열분석) 24%입니다. 2004 년 코스닥 상장사 마크로젠이 미국 메릴랜드주 락빌에 설립한 회사이며, 미국 정부의 주요 프로젝트 참여 및 병원/연구소 대상으로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NGS 와 CES 서비스는 주로 DNA 와 관 련된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동사가 추진 중인 DTC(개인 직접의뢰) 서비 스는 개인 소비자의 신체 특성 진단을 통한 건강식단 조절 용도로 주로 제공됩니다. 또한 DTC 제품 내 포함된 마이크로바이옴 진단 서비스는 장내 미생물을 진단해 프로바이오 틱스 제품에 따른 장내 건강 변화를 위한 검사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마젠은 2004년 12월에 설립되어, 미국 전역의 대학 및 유관 기관에 전 방위적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 (Sequencing) 솔루션을 제공하며, 미국 내에서 해당 분야의 인지도와 점유율을 키워오고 있는 유망 기업입니다.

당사의 서비스 상품은 주요하게는 염기서열 분석의 Gold Standard로 불리는 생어(Sanger) 방식의 시퀀싱 서비스 (CES 서비스)와 10년 여 전부터 각광을 받으며 눈부시게 발전해 온 기술인 차세대 시퀀싱 (Next Generation Sequencing)으로 구분되며, 원천적으로는 해당 기술을 이용하지만 소마젠의 다년간 축적된 경험으로 만들어낸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생산하고 고퀄리티의 데이터를 제공해야 하는 진단 시장의 요구에 필수적인 인증 시스템인 CLIA (Clinical Laboratory Improvement Amendment)와 CAP(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을 취득하여 임상진단 서비스(Clinical Service) 및 개인의 직접의뢰 유전자 검사(DTCGT)의 형태로 상용화 되어 있습니다. 고객에게 One-stop service 편의 제공을 위해 염기서열 분석의 이전 단계인 PCR, Purification, DNA extraction 등 전처리는 물론이고 최신 기기를 통한 유전자 서열 생산 이후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까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유전체 분석은 유전체를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대학이나 각종 관련 컨소시엄, 바이오 마커를 개발하고자 하는 제약회사의 연구자들, 병원에서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사들은 물론, 최근 들어서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개인들까지도 모두 대상으로 하고 있는 사업 분야입니다. 

소마젠은 15년 전 미국 시장에 침투하여 현지의 고객 요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한 신기술을 빠르게 먼저 습득하여 최적화하는 꾸준한 노력으로 미국내 연구자 시장에서 크게 인정받고 있으며, 근래 5년간 대형 과제들을 성공리에 진행하면서 미국 내 NGS 서비스 시장에서 최근 3-4년간 10% 전후의 점유율을 유지해왔습니다.

 

소마젠의 유전자 분석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두 가지는 기존 사업인 생어 유전체 분석(Sanger Sequencing, CES)과 차세대 유전체 데이터 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이고, 나머지 하나는 개인 유전체 분석 (Personal Genome Sequencing) 입니다. CES와 NGS는 기본적으로 Research Use Only (RUO) 상품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중에 인증을 받은 항목에 대해서만 Clinical Testing (CLIA) 상품으로 등록되어 임상 진단용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DTC(개인 직접 의뢰) 사업에 대하여

2020 년부터 소마젠은 리서치 중심의 병원 및 연구소에서 개인 소비자 대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미국 DTC 유전체 분석 시장 규모는 4 조원에 달하며, 미국 인 구의 10%가 DTC 서비스를 경험한 만큼 대중화되고 있다. 소마젠의 DTC(개인 직접의 뢰) 대표 서비스 제품인 ‘Gene & Gut Biome’ 은 경쟁제품 대비 약 35% 저렴하고, 진단 항목 수는 146 개로 경쟁사 대비 45 개 더 많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점유율 확보에 용 이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인체 내 미생물)에 대한 진단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재검사에 대한 수요로 인해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 크로바이옴 분석은 장내 건강상태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지며 건강 모니터링에 사용 될 수 있기 때문에 재검사가 잇따릅니다. 동사의 DTC 제품들은 아마존에서 온라인 판매 가 시작되었으며, 향후 월마트, 타겟 등의 온오프라인 매장에 입점될 예정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 

uBiome 핵심 자산 인수 통해 미국 병원 대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 추진 계획입니다.

2019 년 인수한 uBiome 의 샘플 데이터 및 특허를 통해 미국 병원 대상으로 마이크로바 이옴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uBiome 은 내부 경영 이슈로 파산 신청한 상황이기 때 문에 기존에 uBiome 이 서비스를 제공했던 병원 대상으로 소마젠이 영업할 가능성이 높 습니다. 2018 년 기준으로 uBiome 매출액은 약 1,300 억원이였으며, 매출의 대부분이 병원 대상으로 제공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라는 점에서 2019 년 기준으로 매출액 약 200 억원을 기록한 동사에게는 외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소마젠 유사기업 기업가치평가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