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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분석

다나와 주가, PC 가전 이커머스 관련주

by 투자창고지기 2021. 8. 4.

조금은 쉬어가는 시기

 

이베스트증권, 정홍식, 2021.7.6

 

2Q21 Preview

 

동사는 과거 5년간 영업이익 CAGR 45.9% 수준의 고성장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2021년 에는 과거의 고성장에 대한 부담, 특히 2020년 일회성 이익에 대한 기저효과로 1Q21 성 장성이 둔화되었고` 2Q ~ 3Q21에도 이러한 흐름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우선 자회사 다나와컴퓨터(지분 100%, 정부 or B2B 비브랜드PC 대량 공급)의 높은 Base Effect 영향이 있는데, 관련 실적(매출액)이 2017년 358억원(OPM 2.4%), 2018년 290억원(OPM -0.9%)에서 2019년 육군으로의 대규모 일회성 공급으로 744억원(OPM 3.7%)로 개선된 데 이어, 2020년에는 코로나 특수로 706억원(OPM 8.0%, OP 56억원) 수준으로 이익이 평소와는 다르게 높았던 경험이 있다. 2021년에는 이에 대한 기저효과로 영업이익이 30~40억원 감소할 가능성(참고: 다나와컴퓨터 OP 1Q20 9억원 → 1Q21 4억 원)이 있다.

 

동사의 2Q21 예상 실적은 매출액(별도) 413억원(+6.6% yoy), 영업이익(연결) 90억원(- 1.4% yoy), 순이익 73억원(-2.1% yoy)을 전망한다. 제휴쇼핑은 69억원(+6.5% yoy) 전 망으로 안정적인 성장성이 유지되겠지만 판매수수료는 48억원(-8.8% yoy) 전망으로 지 난 1분기에 이어 비브랜드PC 판매가 저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나와컴퓨터의 영업이 익이 2Q20 12억원 → 2Q21E 4억원 전망으로 별도보다는 연결대상에서 실적 우려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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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숨겨진 수혜 업체

 

유안타증권, 박진형 애널리스트, 2021.5.27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다나와는 PC/가전 등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비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쇼핑 플랫폼 업체. 동사의 사업 모델은 가격 비교 플랫폼 운영을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고 중개수수료 및 광고 수익을 실현하는 구조.

 

 

 

이외에 B2B/B2G향 조립 PC/부품 제조 및 유통 사업을 영위 중. 2020년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 비 중은 제휴/판매 수수료 (20%), 광고 사업 (8%), 상품 판매 (40%), 제품 판매 (30%).

 

최대 규모 경신 중인 이커머스 시장의 수혜 업체

 

①가격 비교 사업 모델을 통한 시장 성장 수혜: 동사는 가격 비교 사업 모델을 통해 국내외 이커머스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했으며 확대되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YoY +19%)속 이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 을 것으로 판단. 그 이유는 시장이 성장하면서 1) 이커머스 업체 수 증가 2) 취급 품목 증가 3) 업체간 가격 차이가 확대될 것이고 이에 따라 편리한 상품 정보 및 최저가를 검색할 수 있는 가격 비교 서비스 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②가격 비교 카테고리 확대를 통한 트래픽 증가: 동사는 기존의 PC/가전 중심에서 생활용품등의 일반 상품으로 카테고리를 확대하는 중. 이에 따라 카테고리 확대 고객 트래픽 증가 광고/정보이용료 매 출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구축에 성공. 실제로 동사의 PC/가전 외 일반상품 판매 비중이 2017 년 15%에서 작년 27%까지 높아지면서 동기간 일평균 트래픽이 113% 증가했고 이에 56% 상승한 제휴쇼핑/광고/정보이용료 매출액 달성. 향후 확장 가능한 가격 비교 카테고리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

 

2021년 실적 매출액 2,497억원, 영업이익 411억원 전망

 

다나와의 2021년 매출액, 영업이익 전망치는 각각 2,497억원 (YoY +7.6%)과 411억원 (YoY +8.9%).

 

시장 성장과 동사 트래픽 확대에 따라 실적 성장 기조 지속 전망. 다만 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폭 감 소할 전망. 그 이유는 1) 코로나 여파로 작년 PC수요가 급등한 데 따른 역기저 효과가 존재하고 2) 가 상 화폐 채굴 수요 증가로 GPU 수급 부족이 이어지며 조립PC시장이 위축되고 있기 때문.

 

 

 

영업이익 향상의 근거는 1) 수익성이 좋은 제휴쇼핑/광고사업/정보이용료 매출 비중 증가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 2) 적자 사업인 DPG존 철수에 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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