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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분석/자동차, 전기차

자율주행, 친환경 관련주, 현대오토에버 vs 현대글로비스

by 투자창고지기 2021. 5. 31.

현대오토에버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만원으로 커버리지 캐시 합니다. 2021년 4월 현대엠엔소프트(정밀지도), 현대오트론(임베디드 SW) 과의 합병을 통해 그룹 내 SW/플랫폼 업체로서의 역량 강화가 기대됩니다.

2Q21부터 합병 법인의 실적이 반영되며 연간 외형 성장 + 수익성 개선 또 한 지속될 전망입니다

현대오토에버 일봉

현대오토에버 주봉

2021년 매출 2.0조원/영업이익 1,121억원(OPM 5.6%)

1Q21 현대오토에버의 매출은 3,566억원, 영업이익은 115억원(OPM 3.2%) 을 기록했다. 2Q21 엠엔소프트-오트론과의 합병 완료로 외형성장/수익성 상승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엠엔소프트의 경우 2018~20년 연매출 2,400~2,700억원/OPM 12%를 시현한 업체로 합병 후 외형/수익성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21년 매출 YoY +27.5%, 영업이익 +29.1%의 외형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카 클라우드/자율주행 역량 강화

2021년 현대오토에버는 카클라우드 시스템 개발, 자율주행 SW 공급 차종 확대를 통해 SI 사업부의 수익성 개선 => 기업가치 상승 노력을 지속할 전 망이다. 차량 SW 외에도 스마트팩토리 관련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향후 현 대차 증설 사이클/스마트 팩토리화에 따른 수혜 또한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 다.

합병법인 기준 SW인력은 4,000여명으로 2020년말 기준 1,800억원 가 량의 순현금 고려 시, 향후 R&D/신사업 관련한 투자 => 성장의 선순환을 예상해볼 수 있겠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만원 커버리지 개시

현대오토에버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만원을 제시한다. 목표주 가 13만원은 2021년 기준 29.5배/2022년 기준 PER 25.6배 수준이다. 참고로 현대차와 Lv4~5 자율주행 기술 합작사인 Aptiv의 2021~22년 PER 은 참고로, 34배 수준이다.

현대글로비스 일봉

현대글로비스 주봉

1Q21 현대글로비스는 매출은 5.1조원, 영입이익 2,093억원(OPM 4.1%)를 시현했습니다. 매출/OP 각각 컨센을 10,8%/9.8% 상회하며 시장 기대를 충족시켰습니다. 2H21 환율/반도체 이슈 영향 완화되며 YoY 외형/수익성 회복 지속될 전망입니다

2021년 매출 19.9조원/OP 8,712억원(OPM 4.4%)

1Q21 현대글로비스 매출/영업이익은 각각 YoY +7.7%/+7.4% 상승했다. CKD/물류 부문 호조로 외형성장 나타났으나, 환율/물류비 영향에 해운부 문 수익성이 부진하였다. 2Q21 이후 부정적 환율 영향 완화되며 CKD 유통 부문의 마진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다.

반도체 쇼티지에 따른 완성차 생산 차질 영향이 일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반도체 이슈의 경우 물량 확보에 따른 생산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어 펀더멘털을 훼손할 이슈는 아니라 전망한다

신사업 확대: 수소, 배터리 리스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차그룹 내 물류/유통 계열사를 넘어 친환경 모빌리티 밸류체인 관련 신사업 확장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1) 배터리 리스: EV 소비 자로부터 배터리를 매입 => 리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계획 중이다. 현재, LGES, KST모빌리티와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구독 모델 형태로 수 익 모델을 구상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2) 수소 체인: 공급망 관리, 운반선 개발 => 플랫폼 개발 노력 중이다. 친환경 모빌리티 관련 사업의 확장은 기존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 => 모빌리티 업체로서의 밸류 확장을 가능하 게 할 것으로 판단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5만원 커버리지 개시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투자의견 BUY, TP 25만원을 제시한다. 목표주가는 글 로비스의 2021~22년 EPS 평균 17,684원에 Target P/E 14배를 부여하였 다. 현대글로비스의 과거 PER 평균값 12.6배, 신사업 성장성 고려 시, 밸 류 레벨은 타당하다는 판단이다.

참고: 흥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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