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플랫폼

SM C&C, 에스엠엔터의 자회사, 미디어 플랫폼, 콘텐츠 제작업

by 투자창고지기 2021. 5. 27.

에스엠엔터의 자회사로서 광고대행, 콘텐츠 제작, 매니지먼트, 여행 등의 사업을 영위

동사는 에스엠엔터테인먼트가 지난 2012 년 5 월 BT&I 여행그룹 주식 인수로 최대주주가 된 후 SM C&C 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예능 등 영상 콘텐츠 제작, 배우/MC 등 매니지먼트, 여행 등의 사업을 영위하게 되었다. 

SM C&C 일봉

SM C&C 주봉

2017 년 10 월 제 3 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SK 텔레콤이 2 대주주로 올라서는 동시에 SK 플래닛 광고 사업부를 660 억원에 인수하여 자회사로 편입한 이후 2018 년 1 월에 합병하였다.

미디어 플랫폼

지난해 기준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광고대행 68.6%, 콘텐츠 제작 13.6%, 매니지먼트 16.1%, 여행 1.7% 등이다

OTT 등 미디어 플랫폼 예능은 내가 접수한다

2010 년대 들어 구축된 편성, VOD, 해외 판매에 이르는 콘텐츠 가치사슬을 이제는 OTT(Over The Top)가 통합 점유할 수 있게 되면서 유통 창구로서 OTT 업체들이 부각되고 있다.

즉, 디지털화에 따른 콘텐츠 생태계의 변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외 OTT 업체들의 경우 이용자 확보를 위한 차별화 관점에서 콘텐츠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 OTT 업체들의 경우 드라마, 영화, 예능 등 콘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동사는 역량이 확보된 예능 PD 와 최고 MC 들을 보유함으로써 예능 프로그램 제작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와 더불어 차별화 관점에서는 에스엠엔터테인먼트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소속 아티스트의 글로벌 인지도 등을 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예능을 제작하고 있다.

2018 년 JTBC '슈가맨 2', '효리네민박 2', tvN '짠내투어' 등, 2019 년 JTBC '슈가맨 3', tvN '대탈출', '놀라운 토요일' 등, 2020 년 채널 A ‘아이콘택트'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하였다. 또한 OTT 로의 확장으로 '엑소 사다리타고 세계여행',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SM 슈퍼아이돌리그', 'M 토피아', 'WayVision by WayV', '예리한방', '슈주리턴즈' 등을 글로벌 플랫폼에 제작 및 납품하고 있다.

무엇보다 동사는 최근 4 년간 29 개의 오리지널 IP 를 확보해 디지털 콘텐츠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SK 텔레콤의 '웨이브(Wavve)'와 KT 의 '시즌(Seezn)' 등 국내 OTT 에 10 편 이상의 예능 시리즈를 제작하여 납품할 예정이다. K-POP 스타를 활용한 예능시리즈의 경우 향후 글로벌 OTT 로의 확장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한편, SK 브로드밴드의 MPP 자회사 미디어S 는 지난 8 일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S'와 지역 전문 채널 '채널 S 동네방네'를 개국하였는데, 채널 S 는 전체 프로그램 중 70%를 독점콘텐츠로 편성할 예정이다. 이에 대하여 8 일엔 MC 강호동과 어린이들이 등장하는 '잡동산', 9 일엔 MC 신동엽을 앞세운 '신과 함께'가 첫선을 보이는 등 동사가 주요 MCP 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향후 분기별로 신규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사의 수혜가 예상된다.

참고: 하이투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