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하이브는 BTS, TXT(빅히트), 세븐틴, 뉴이스트(플레디스), ZICO(KOZ 엔터) 등의 아 티스트 라인업을 보유한 대형 엔터테인먼트사이다. 아티스트 발굴, 육성 및 관리 중심의 레이블/매니지먼트 사업을 주로 영위했다.
2013 년 데뷔 이후 블로그, 트위터 등 SNS 를 중심으로 활동해오던 방탄소년단(BTS)이 꾸준 한 해외 인기와 팬덤에 힘입어 글로벌 스타덤에 오르며 빅히트를 기록한 이후 글로벌 아티스트 라인업 및 간접 매출 비중 확대를 위한 다양한 신사업을 진행 중이다.
공격적인 투자와 제휴를 통해 1) 인기 아티스트의 IP 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 제작, 2) 팬덤 및 팬커머스 플랫폼 ‘위버스(Weverse)’운영, 3) 글로벌 대형 매니지먼트사(Ithaca Holdings) 인수를 통한 해외 공략 확대 등에 집중하는 중이다.
국내, 아시아 중심의 기존 연예기획사 사업 모델을 글로벌, 플랫폼으로 확장
하이브는 BTS, 세븐틴, 엔하이픈, TXT 등이 소속된 종합 연예기획사로 2013 년 데뷔한 간판 아티스트 BTS 의 글로벌 성과에 힘입어 지난 10 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 2019 년 출시한 팬덤 커뮤니티/커머스 플랫폼 ‘위버스’가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하며 플랫폼 경쟁 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했다.
공모자금을 활용해 공격적인 투자, 파트너십 행보 이어가는 중. 경쟁사 대비 뛰어난 아티스트, 플랫폼, 네트워크 경쟁력 앞세워 미국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빠르게 넓히는 중이며 아시아 + 아티스트 직접 매출 중심의 기존 국 내 연예기획사 사업 모델에 글로벌, 플랫폼 요소를 가미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음
하이브 일봉
하이브 주봉
BTS, 위버스, 강력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글로벌 종합 레이블로 도약할 것
하이브를 경쟁사와 차별화시켜 주는 경쟁력이자 투자포인트는 크게 아티스트 경쟁력 (BTS), 플랫폼 경쟁력(위버스+V LIVE), 그리고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력(UMG, Ithaca Holdings 등). 각각의 경쟁력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하거나 단기간에 축적할 수 없는 성 격으로 하이브의 높은 성장성과 기업가치 측면에서의 프리미엄을 정당화시켜주는 요소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5 만원 제시하며 커버리지 개시
동사는 작년 한 해 코로나19 로 공연 산업이 크게 타격을 받았음에도 BTS 의 지속적인 인기와 성공적인 간접참여형 매출 확대로 매출액 7,963 억원, 영업이익 1,424 억원 (OPM 18%)의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 오프라인 공연 재개와 위버스-V LIVE 통합 플 랫폼의 입점 아티스트 라인업이 본격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2022 년에는 3,200 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아티스트, 플랫폼, 네트워 크 역량에서 기인하는 높은 성장 잠재력 감안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5 만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주요 자회사로는 쏘스뮤직, 플레디스, 이타카홀딩스(음악 레이블), 위버스컴퍼니(플랫폼 사업), 하이브쓰리식스티(공연/유통), 하이브아이피(IP 사업), 빅히트재팬, 빅히트아메리 카 등이 있다.
주요 주주로는 창업자인 방시혁 대표(32.0%), 넷마블(18.3%), 스틱인 베스트먼트(7.4%) 및 Ithaca Holdings 인수 당시 제3 자배정유상증자에 참여해 새로운 주주가 될 예정인 Ithaca Holdings 대표와 아티스트(2.2%) 등이 있다.
4 월 1 일 하이브는 그룹의 공연/유통 관련 사업과 IP 기반 2 차 창작물 제작/유통 사업 을 담당하는 하이브아이피와 하이브쓰리식스티에 대한 흡수합병을 공시하였다. 또한 자회사로 인수한 레이블들과 달리 유일하게 하이브의 사업부로 있던 빅히트엔터테인먼 트를 물적분할하며 각 레이블의 독립된 의사 결정을 보장하는 지배구조로 재편하였다.
투자포인트 ①: 지금까지 이런 아티스트는 없었다.
글로벌 톱스타 BTS 동사의 가장 강력한 투자포인트는 역시 BTS 이다. BTS 는 데뷔 초부터 해외 팬들이 선 호하는 칼군무, 힙합 컨셉의 음악과 SNS, Youtube 를 적극 활용한 팬과의 지속적인 소 통을 통해 해외 팬의 접근성을 높이며 꾸준한 글로벌 팬덤 기반을 유지해 왔다. 데뷔 초 반응이 좋았던 일본, 남미/유럽 등 해외활동에 집중하며 해외 기반을 확대했으 며 2014 년 8 월 정규 1 집 ‘Dark & Wild’의 타이틀 곡 ‘Danger’ 관련 활동이 기대 이 하의 반응을 보이며 잠시 주춤하기도 했으나 후속곡 ‘호르몬 전쟁’이 뮤직비디오를 포 함 좋은 반응을 얻으며 Mnet MAMA 등 연말 공연 무대까지 다시 상승세를 이어갔다.
투자포인트 ②: 위버스, V LIVE 와 함께 초대형 팬덤 플랫폼으로 도약
빅히트의 두 번째 투자포인트는 동사의 팬 커뮤니티/커머스 플랫폼 ‘ Weverse ’ 와 NAVER ‘V LIVE’의 통합으로 출범할 글로벌 대형 팬덤 플랫폼의 등장이다. 위버스는 하이브가 2019 년 6 월 1 일 정식 출시한 팬덤 플랫폼으로 아티스트 공식 커 뮤니티(위버스)와 이커머스(위버스샵) 기능 중심의 글로벌 팬덤 플랫폼이다. 현재 하이 브 외에도 YG 엔터테인먼트, FNC 엔터테인먼트, Universal Music Group 같은 국내외 음악 레이블에 소속된 21 개의 아티스트 그룹이 입점해 있다. 아티스트와 소속사에게 아티스트별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커뮤니티 구성, 위버스 플랫폼 전용 굿즈 및 컨텐츠 독점 유통 등의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참고: 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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