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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분석/제약, 바이오

프로스테믹스 주가, 엑소좀 신약 개발 관련

by 투자창고지기 2021. 6. 26.

줄기세포 화장품 사업

당사는 피부과나 성형외과에서 시술되는 지방흡입 과정에서 사람의 지방 유래의 성체줄기세포를 수득하고, 여기서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분리한 후, 이에 배양액 양산 기술을 적용한 줄기세포배양액을 바탕으로 하는 단백질 추출물인 AAPE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 방식으로는 ① 병원, 에스테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AAPE 직접 판매, ② AAPE를 이용한 화장품 완제품의 OEM 생산 공급, ③ 일반 화장품 직접 개발 및 판매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득이 용이하고 다른 세포로 분화되고 성장인자 단백질을 분비하는 지방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당사는 세계최초로 이를 화장품 원료로 미국 화장품 협회인 PCPC(Personal Care Product Council)에 등재하였습니다. 또한 AAPE라는 브랜드로 줄기세포 배양액으로부터 제조된 복합단백질을 피부에 적용 가능하도록 안정화하고 제품화 하여 당사의 주력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로스테믹스 주가 일봉

프로스테믹스 주가 주봉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품의약처 고시 제2014-118호)에 의하면 인체 세포, 조직 배양액 안전기준에 적합한 경우에 인체 세포,조직 및 그 배양액을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인체 세포, 조직 배양액 안전 기준에 따라 i) 공여자의 적격성검사, ii) 세포, 조직의 채취 및 검사 iii) 배양시설 및 환경의 관리, iv) 인체 세포, 조직 배양액의 제조, v) 인체 세포, 조직 배양액의 안전성 평가, vi) 인체 세포, 조직 배양액의 시험검사, vii) 기록 보존을 하고 있습니다.

기타 피부미용 사업

당사는 시장 확대를 위해 당사의 know-how가 집약된 다양한 원천기술 등을 토대로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더 넓은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개발된 제품은 H&B, 온라인 등 일반 화장품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판로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미용적 효능을 가지면서 화장품과 함께 사용 시, 화장품의 흡수도를 높혀주는 플라즈마 기반의 미용기기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당사의 줄기세포 기반 제품인 AAPE는 피부 재생 (상처 치료 및 화상 치료) 및 발모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약용화장품을 뜻하는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는 Orbis Research(2018년 5월)에 따르면 은 2017년 353억달러에서 2023년 469.3억달러 시장으로 매년 9.38%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매출액 및 비율

주요 목표시장

당사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화장품 생산에 사용되는 원료를 개발하여 유통전문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거나 당사가 직접 병원, 에스테틱,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피부과나 성형외과에서 시술되는 지방흡입에서 사람의 지방 유래의 성체줄기세포를 수득하고, 지방유래 줄기세포를 분리하여 배양액 양산 기술을 적용한 줄기세포배양액을 바탕으로 하는 AAPE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방조직에서 성체줄기세포의 분리는 통상적으로 많은 연구에서 시행되는 방법이나 지방조직으로부터 줄기세포의 수득량을 극대화시키는 기술은 당사에서만이 유일합니다. 세포 함량 증가, 수율 개선, 순도 증가 공정 등의 당사만의 줄기세포 분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AAPE를 생산할 수 있는 원천 소스를 대량 확보하여 배양액 양산 과정을 거쳐 화장품 소재를 생산하여 공급하거나, 당사의 배합기술을 적용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엑소좀 상업화 기술

당사는 수년간 자체적으로 연구를 통해 엑소플랜트라는 엑소좀 분리, 정제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엑소플랜트는 줄기세포를 비롯한 식물, 유산균 등 다양한 소스에서 엑소좀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이므로 대량 생산을 적용하기에 용이합니다. 이는, 현재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군 뿐만 아니라,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등 신규로 추진할 사업에 적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수주현황

 

신제품 출시 및 리뉴얼을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

유행에 민감하고 다원화된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는 것은 화장품 업체의 가장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당사는 시장 내 화장품 판매 이후 지속적인 리뉴얼 작업을 통해 매출 증가를 시현하였습니다.

 

신규 거래처 확보

당사는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하여 주요 고객사에 대한 매출비중이 높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매출구조의 다각화를 위하여 병원, 에스테틱, 쇼핑몰에 대한 매출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

당사는 해외시장을 신규로 공략하기 위해 글로벌 화장품 원료 전시회에 2006년부터 지속적으로 참가하여 제품 및 기술 홍보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별 핵심고객을 상대로 세미나를개최 해왔습니다. 아울러 지역별 판매대행사(Agent)를 두고 화장품 원료의 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일본, 중국, 중동에 독점판매대행사를 두고 있습니다.

 

엑소좀을 활용한 신약 개발

엑소좀(Exosome)은 세포에서 유래한 30~100나노미터(nm) 크기의 소포체로 진핵세 포를 배양한 배양액에서 관찰할 수 있음. 엑소좀은 세포간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RNA와 같은 유전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치료제로 활용하려 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중. 엑소좀 외부에는 이중 지질막 구조가 유효한 세포성분 을 보호하고 있으며 세포 신호에 관여하기 때문에 세포 엑소좀을 활용해 특정 물질 을 타겟 세포에 효과적으로 전달이 가능하다는 이론이 성립되어 있으며 향후 약물 전달 시스템으로 먼저 상용화될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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