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널리스트 주식분석

한화시스템 주가 (3분기 실적 쇼크 발생 이유 분석)

by 투자창고지기 2022. 10. 28.

 

2022년 3분기 일시적 실적 쇼크 발생 이유는?

 

한화시스템의 3Q22 실적은 매출액 4,594억원(-18% YoY), 영업이익 5억원 (-99% YoY)을 기록했습니다. 컨센서스 매출액 5,999억원, 영업이익 284 억원을 크게 밑도는 어닝 쇼크입니다. 방산사업부의 경우 매출액 3,348억원(-17% YoY), 영업이익 162억원(-52%)이며, 주요 매출인식 사업의 종료로 일시적 매출 감소 영향이 있었습니다.  ICT 사업부의 경우 매출액 1,243억원(-20% YoY), 영업이익 9억원(-94%), 고마진의 계열사 사업의 사업기간 연장에 따른 매출 감소와 고정비 부담 영향이 발생했습니다.  신사업 투자 관련 한화페이저 59억원, H파운데이션 83억원, 한화인텔리전스 20억원의 손실이 반영되었습니다.

 

한화시스템의 3분기 매출액은 4,594억(yoy -17.6%), 영업이익 5억원(yoy -98.9%, OPM 0.1%)을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했습니다. 방산 부문에서 IFF MODE 5, TICN 3차 양산의 인도분 변경 등이 반영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한 것입니다.

 

 

ICT 사업 부문은 차세대 생명보험 코어 사업의 기간이 연장된 여파가 매출 과 이익의 감소에 영향을 미쳤는데요. 또한, UAM, 위성 등 신사업과 관련된 비용 집행이 지속되고 있고 ICT 사업부의 인력 보충으로 인한 인건비의 증가가 전사 이익률 축소로 이어졌습니다.

 

 

신사업에 대한 분석

 

4분기는 신규 수주로 폴란드 향 K2, K9 수출과 관련된 부품 수주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이외에도 LINK22, SAR 위성체 등 우주와 방산 분야에서 추가적인 프로젝트의 수주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ICT 부문에서도 신규 생명보험 코어 사업 수주와 한화 그룹의 사업 구조 개편으로 인한 캡티브 수주 물량의 증가가 기대가 됩니다.

 

 

한화시스템도 방산 산업 전반으로 부각되고 있는 해외 수출 관련 수혜가 지속됩니다. UAE 천궁-II 다기능레이더 매출 반영이 시작됩니다. 폴란드 K2 전차, K9 자주포 관련 부품 계약도 협상 중에 있는데요. 그러나 동사의 높은 밸류에이션은 신사업에 대한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산업 관점에서는 수급상 방산 비중이 높은 업체 대비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원웹과의 국내 위성통신 시장 진출, 오버에어의 UAM 시제기, 저궤도 위성 시장 성장 등이 향후 모멘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향후 한화시스템의 주가 방향성은 신사업에서의 성과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2023년은 진행 중인 신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며 모멘텀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UAM 사업과 관련하여 오버에어와 개발 중인 기체의 최초 비행을 위한 초기 시험 모델의 완성이 상반기 중으로 완료될 것입니다. 또한, 원 웹의 저궤도 위성 서비스가 본격화됨에 따라 한국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협력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디지털 플랫폼, 위성 통신 안테나, 차량용 나이트 비전 등 신사업에 대한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목표주가에 대한 분석

 

주요 방산 프로젝트의 비중 변화와 ICT 사업부의 신규 사업 개발 지연으로 매 출이 감소하였고 신사업의 투자가 지속되면서 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4분기는 방산 부문에서 폴란드향 K2, K9의 부품 수주와 ICT 부문에서 신사업 및 캡 티브 수주의 증가가 기대됩니다. 향후 한화시스템의 성장 모멘텀은 UAM, 저궤도 위성 등 신사업에서의 성과가 관건이기 때문에 2023년 예정된 이벤트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

입니다.

 

 

증권사 리포트에서는 매수 투자의견을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21,000원에서 16,000원으 로 24% 하향하였습니다. 2023년 BPS 11,611원에 타깃 PBR 1.43배를 적용했습니다. 타깃 PBR은 동사의 2019~21년 평균치를 20% 할인 적용했습니다. 최근 방산업종의 디레이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투자로 투자자금 분산의 영향을 반영했습니다. 신사업과 투자산업의 밸류에이션 차이가 주가의 희석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UAM, 저궤도 위성, 인공위성 안테나, 블록체인 등 여전히 사업영역의 범위는 최강의 세계관입니다. 본격적인 사업의 개화 시점이 2025년 으로 아직 멀다는 점이 아쉽네요. 대우조선해양 인수 발표 이후 조정 받은 주가가 상대적인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미지1/이미지2/이미지/3

 

향후 한화시스템의 4분기 매출액은 7,428억원(yoy +9.3%), 영업이익 115억원(yoy +57%)을 전망합니다. 방산 부문에서 TICN 4차 양산, 군 위성 통신의 조기 전력화, K2 3차 양산 으로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방산 부문의 성장세는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ICT 부문의 신규 사업 개발이 완료되고 수주가 정상화되면서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을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