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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 주식분석

대한항공 주가 분석 (3분기 역대급 실적, 그럼 내년도는?)

by 투자창고지기 2022. 10. 29.

<3분기 역대급 실적 기록하다>

한화투자증권은 대한항공의 3분기 실적은 별도 기준 매출액 3.7조원, 영업이익 7,657억원을 기록하며 또다시 시장 기대치를 큰 폭 상회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높은 운임을 바탕으로한 장거리 노선의 빠른 수요 회복 및 환승 수요 증가가 여객 매출액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화물 운임은 여전히 FTK 당 800원대의 견조한 수준이 유지되며 전사 수익성 극대화에 큰 기여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3분기말 환율은 전분기 대비 약 132원 증가해 외화관련순손실은 -2,936억원 발생했으나 파생상품 관련이익 +1,768억원으로 일부 헷지가 가능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2018년이나 2019년과 같은 펀더멘털이었다면 더 큰 폭의 영업외손실이 발생했겠으나 팬데믹 동안의 디레버리징이 빛을 발했을 것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하나증권은 2022년 3분기 대한항공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7조원(YoY +58.5%, QoQ +6.7%)과 6,041억원(YoY +43.8%, QoQ -18.4%)으로 영업이익 시장컨센서스인 5,449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입국 규제 및 격리 완화 영향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1) 대한항공의 국제선 수송(RPK)은 2019년 3분기의 45.6% 수준까지 회복함과 동시에 2) 국제선 탑승률(L/F)도 81.8%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3) 화물 부문의 경우 수송량(FTK)과 운임(Yield, Cent 기준)이 전분기대비 각각 8.2%와 13.2% 감소하면서 화물 매출액이 2분기대비 3,296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2022년 3분기 대한항공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7조원(YoY +58.5%, QoQ +6.7%)과 6,041억원(YoY +43.8%, QoQ -18.4%)으로 영업이익 시장컨센서스인 5,449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세계적으로 입국 규제 및 격리 완화 영향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1) 대한항공의 국제선 수송(RPK)은 2019년 3분기의 45.6% 수준까지 회복함과 동시에 2) 국제선 탑승률(L/F)도 81.8%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3) 화물 부문의 경우 수송량 (FTK)과 운임(Yield, Cent 기준)이 전분기대비 각각 8.2%와 13.2% 감소하면서 화물매출액이 2분기대비 3,296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23년도 장거리 프리미엄이 여객에 대한 분석>

각국 긴축정책이 지속되며 여행 수요도 일부 타격을 받겠으나 경기 침체에 따른 소득/소비 양극화 수혜를 기대해봄직하다. 북미 주요 항공사들은 이미 프리미엄 좌석 매출액 증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북미 지역 내 여객 공급 차질로 인한 티켓 가격의 인상 가능성 수혜도 추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화물의 경우 물량 및 운임의 감소가 나타나겠으나 중국의 점진적 리오프닝 가정 하에 완만한 기울기를 그릴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내년에는 시장 우려와 달리 여객과 화물의 골든크로스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며, 연간 매출액 19.5조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이 예상됩니다. 다만, 화물 매출 감소에 따른 감익은 불가피하겠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6월부터 슬롯제한(시간당항공기 도착편수) 및 커퓨(비행금지시간) 규제를 해제했으며 10월부터는 해외 입국자 코로나19 검사가 폐지된 상황으로 4분기 해외여행 수요가 더욱 가파르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미주노선의 경우 4분기에도 탑승률이 80%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동시에 방콕을 비롯한동남아 노선도 현재 높은 예약률을 기록 중인 가운데 최근 일본이 한국을 포함한 68개 국가를 대상으로 무비자자 입국을 허용하면서 일본행 티켓 판매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화물의 경우 글로벌 경기둔화와 컨테이너선 수요 감소 및 운임 하락과 여객기 공급 확대에 따른 밸리카고 공급 확대의 영향으로 매출 감소세가 4분기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특히 컨테이너선 스팟 운임은 최근 17주 연속 하락하며 연초 고점대비 35.5%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증권사별 목표 주가 분석>

한화투자증권은 대한항공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9,000원을 유지합니다. 내년도 예상 EBITDA 3.6조원에 Target EV/EBITDA 멀티플 5배를 적용했습니다. 고환율, 고유가, 경기 부진 등으로 내년에도 비정상적인 업황이 얼마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지만 업종 내 대한항공의 상대적 매력도는 더욱이 부각될 전망입니다.

 

 

업종 내 Top Pick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팬데믹 동안 화물 사업으로 개선했던 펀더멘털이 빛을 발할 시기입니다. 경기 부진에 따른 여객/화물 수요 감소 우려가 있지만, 화물 운임은 여전히 견고하고, 여객에서는 프리미엄 소비 수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업종 내 Top Pick으로 제시합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대한항공 주가 실적

하나증권은 대한항공에 대해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7,000원을 유지합니다. 상반기보다는 감소하겠지만 그래도 높은 수준의 화물 매출이 하반기에도 예상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국제선 수요 회복이 기대됩니다. 현재 주가는 PBR 1.0배 수준으로 밸 류에이션 부담도 제한적이라 판단됩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NH투자증권은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기존 35,000원에서 31,000원으로 11% 하향합니다. 목표주가 하향은 Target EV/EBITDA 배수를 2023년 아시아 대형항공사 평균인 5.9배로 하향한 것에 기인합니다. 2022년 9월까지 국제선 여객 수송량은 코로나 이전인 2019년 평균 대비 26%에 불과합니다. 대한항공 여객 수송량 인원 기준 32%, 거리를 감안한 FTK 기준으로는 30% 회복되어 시장 대비 양호합니다.

대한항공 주가 실적

이는 국제선 회복이 중장거리 노선인 미주, 유럽 중심으로 회복되고 환승 노선 수요 유입 영향 수요 회복 속도는 더디지만 항공권 가격 강세 지속. 3분기 국제선 운임 (Yield)는 135원으로 2019년 평균 대비 45% 높습니다. 수요를 선제적으로 확인하고 공급을 늘리는 전략으로 인해 가격결정력 높습니다. 연료비, 인건비 상승에도 이를 항공권에 성공적으로 전가하였습니다. 코로나 이전부터 이어지던 프리미엄 수요 호조도 가격 강세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현재 공급 전략 및 수요 추세를 감안하면 운임 강세가 장기화되고 가격 효과가 실적에 반영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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