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반도체, IT

아나패스, TED 매출 성장 시작, 신규 사업에 대한 분석

by 투자창고지기 2020. 11. 30.

디스플레이용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기업

디스플레이용 시스템반도체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기업이다. 기존의 주 력 매출은 대형 LCD TV에 들어가는 T-Con(Timing Controller, 디스 플레이 구동칩)이었다. 3Q20 기준 어플리케이션별 제품 매출비중은 LCD용 48%, OLED용 50%(태블릿용 & TED), 기타 2%다. 향후에는 모바일 및 OLED에 채용가능한 TED(TCON Embedded Dirver, TCON+DDIC+메모리) IC 칩셋의 매출 확대를 목표하고 있 다. 독자적인 기술로 메모리 외장방식의 TED 신제품을 개발 중이다.

 

2021년, TED 매출 성장 시작

2021년 실적은 매출액 1,744억원, 영업이익 239억원으로 전망된다. TED를 주목한다. 2020년 TED의 매출성장률은 약 300%로 추산된다. 본격적인 매출의 외형성장은 2021년부터다. TED의 실적 반등을 전망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파운드리 업체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아나패스의 TED 생산성이 정 상화되고 있다.

 

② 반도체의 다양화와 고부가화로 시스템반도체 시장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선두업체의 생산능력 및 개발인력 부족으로 아 나패스에 낙수효과가 예상된다.

 

③ 아나패스 고객사들(스마트폰 제조사)의 부품 수요 증가가 예상된 다. 화웨이 생산차질의 반사수혜 영향이다.

 

④ 모바일 산업 내 OLED 채택률 상승으로 아나패스는 2021년 고객사(스마트폰 제조사) 다변화 가 기대된다.

 

비메모리 팹리스 강자의 비상

2021년은 실적 반등의 원년이다. 3년을 기다려 온 신제품(TED) 매출 확대가 예상된다. 산업 환경과 고객사 상황, 신제품 개발 동향 모두 우호적이다.

 

① 2021년은 실적 턴어라운드의 시기다.

 

② 2022년의 성 장성을 고려하면 높은 밸류에이션 멀티플 부여가 가능하다.

 

③ 팹리스 기업의 수익성 구조(높은 고정비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를 주목한 다.

 

④ 지분법 자회사(GCT)의 상장이 임박했다.

 

I_Banks_20201130_Daishin_676416.pdf
0.79MB

(출처: 신한금융투자, 아나패스)

주력사업 경쟁력 극대화

당사의 T-Con(Timing Controller)은 디스플레이 패널을 제조하는 데 있어서 핵심 시스템 반도체에 해당합니다. 2008년부터 HD·FHD TV 및 PC모니터·노트북 등 대형 디스플레이에 적용되는 T-Con 제품을 양산·공급하고 있으며, 2013년 UHD TV용 제품과 2015년 Tablet용 제품 개발에 성공하여 공급을 개시하였습니다.

주력제품인 대형 디스플레이용 제품 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스플레이용 솔루션도 추가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화질·고해상도·대형화 추세가 진행중인 모바일 디스플레이 분야에 최적화된 메모리 인터페이스 기술을 2017년 5월에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전문학회인 'SID 2017'에서 발표한 바 있습니다.

2018년 5월 스마트폰용 모바일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패널 구동의 핵심부품인 'TED(TCON Embedded Driver) IC 칩셋'을 생산·공급을 개시하였습니다. 당사의 첫 모바일 TED IC 칩셋 제품은 5.95인치 WQHD(1440x2560) 해상도의 AMOLED 디스플레이 패널에 적용하여 고객사에 공급되었고, 이어 2019년에는 UHD 해상도의 IC 칩셋 제품을 공급 개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 등을 통하여 모바일 OLED, High-end TV 및 모니터 등 다양한 Application에 최적화된 제품도 개발하여 성장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사업에 관한 내용

당사와 계열회사 관계에 있는 4세대(4G) 이동통신용 반도체 설계ㆍ제조업체인 GCT Semiconductor, Inc.(이하 GCT)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하여 GCT의 4G LTE 모뎀 및 RF Chip과 연동하는 AP를 개발, 2017년 11월 출시한 세계 최초의 LTE 지원 AI스피커에 스마트 사물인터넷 칩셋을 탑재, 공급 개시하였습니다. 이 칩셋은 GCT의 검증된 LTE 통신모뎀과 당사의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결합한 것으로 AI 및 다양한 스마트 IoT 단말 기기에 적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2017년 9월 개최된 유럽 최대의 가전·전자 박람회인 'IFA 2017'에서 당사는 삼성디스플레이, GCT와 공동으로 사물인터넷(IoT) 기술 기반 스마트 퍼블릭 디스플레이(PID) 시스템을 공개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에는 당사의 디스플레이 컨트롤러와 안드로이드 솔루션, GCT의 무선 IoT 솔루션을 접목하여 무선(wireless), 양방향(interactive),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구현을 통해 퍼블릭 디스플레이의 사용 용도와 컨텐츠 운영 범위를 크게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