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동영상 편집앱 키네마스터(KineMaster)
키네마스터는 글로벌 모바일용 동영상 편집앱이자 회사명이다. 2019 년 넥스트스트리밍에서 키네마스터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동영상 편집앱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Q20 기준 키네마스터앱은 글로벌 MAU 6,450만명, 누적 다운로드수 2.9억건을 기록했다. 2Q20 매출 비중은 키네마스터앱 94.0%, PlayerSDK 5.8%, 기타 0.2%이다. 모바일 동영상 플레이어인 PlayerSDK(B2B향 매출)의 경우 분기별로 10억원 규모의 매출액을 달성해 왔으나 코로나 여 파로 인해 2Q20에는 일시적으로 5억원 규모로 축소되었다. 코로나로 증폭된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소비 현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편집앱 시장은 2020년에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2019년에 관련 시장은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추정). 2Q20에도 키네마스터앱의 성장에 힘입어 매출액은 78억원(YoY +81.1%, QoQ +26.3%), 영업이익은 15억원(YoY 흑 자전환, QoQ +96.2%)을 기록했다.
무료 사용자가 유료 구독자로 전환하면서 실적 성장 예상
2Q20 키네마스터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YoY +100.5%, MAU는 YoY +133.6% 성장했다. 유료 구독자수도 2020년 6월 기준으로 YoY +152.0% 성장한 모습이다. 1H20 기준으로 보 면 영상 편집앱 매출 상위(Android 와 iOS 합산 기준) 업체들과 간격을 좁히는 모습이다. 광 고와 플랫폼 수수료를 제외한 기준으로 키네마스터앱 매출은 매출 상위 5 개 업체들 합산 매 출의 7% 수준에서(2018 년) 14%로(1H20) 증가했다. 또 키네마스터앱의 구독률은 MAU 기 준 1% 미만으로, 무료 사용자의 유료 서비스 전환 가능성과 룸이 충분하다. 2017~2019년은 사용자 유입에 초점을 맞췄다면, 2020년은 Monetization에 집중한다. 유료 사용자에 베타적 인 서비스 제공(4K 영상 제작 등), 자체 저작권이 있는 음원 컨텐츠 강화, 연 구독료 인하 등 을 진행한다. Monetization 노력은 2020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3Q20에도 구 독 전환률 등에 관심이 필요하고, 영상 컨텐츠 차별화에 대한 니즈가 있어 앞으로도 유료 구독 자수 증가는 지속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츨처: SK증권
모바일 동영상 편집 앱 보유 기업
키네마스터는 국내 유일의 모바일로 동영상 편집 어플리케 이션 보유 기업으로 키네마스터앱은 1Q20말 기준 누적 다 운로드수 2.4억만건, MAU(Monthly Active User) 4,800만, DAU(Daily Active User) 47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iOS, 안드로이드 포함). 수익구조는 앱 유료이용자의 구독료(월 6,000원, 연간 36,000원)와 광고수익, 키네마스터 매출 중 90% 구독료, 9% 광고수익이다. 1Q20 기준 매출 비중은 국내 5%, 해외 95%(미국, 중국, 태국 등)이다
다운로드수, 유저수 QoQ 증가 지속
동사 매출액은 키네마스터가 본격화된 2019년 이후 분기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는 앱 다운로드 수가 증가하고 유료 구독자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1Q19~1Q20 분기별 유료구독자수는 17%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향후 유료 구독자수 증가에 따라 매출 역시 우상향 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2분기는 4~5월 구독료 할인 이벤 트에 따라 다운로드수는 1분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파악 된다. 트래픽의 증가는 유튜브를 시작으로 동영상 매체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어 동영상 편집, 고화질 동영상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익 턴어라운드 기대감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 300억원(+55% YoY), 영업이익 46억원(+1,339% YoY, OPM 15%)으로 예상한다. 매출과 연동되는 앱스토어 비용 이외 인건비, 마케팅, 서버유지 비용 등 영업비용 증가가 예상됨에도 현재의 성장수준이 하반기에도 이어진다면 이익 증가에 대한 가시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키움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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