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21 Pre: 4~5월은 전사업부 호조
4~5월 누계 음료 및 주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두 자리 수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① 전년 기저효과와 더불 어, ② 편의점 트래픽의 가파른 회복으로 음료 부문은 호실 적이 기대된다. 탑라인 성장 기인해 마진율도 YoY 1.1%p 개 선될 것으로 추정한다. 주류는 총수요 부진에도 불구하고 ③ 신제품 ‘클라우드 생’ 판매 호조(월 매출액 50억원까지 증가) 및 ④ 맥주 OEM 본격화, ⑤ 견조한 와인 수요 기인해 YoY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한다.
하나금융투자는 2분기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각각 6,468억원(YoY +8.2%), 486억원(YoY +66.0%)으로 추정한다. 최근 높아진 시장 기 대치에 부합하는 호실적을 예상한다.
롯데칠성 주가 일봉
롯데칠성 주가 주봉
주류 부문 실적 개선 가팔라질 전망
4월부터 ‘곰표 밀맥주’ 및 ‘제주 에일’ 등 OEM이 본격화 되 었다. 상반기 중으로 탄산음료 ‘트레비’도 맥주공장에서 생 산이 시작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로 하나금융투자는 올해 ‘트레비’ 매출액을 약 700억원으로 추정한다. 상기 감안시 맥주 가동률은 2020년 20%에서 올해 40%까지 상승할 것으 로 예상되어 고무적이다.
하반기는 크래프트 맥주 OEM의 추가 수주 가능성도 열어놓을 수 있는 만큼 연말 갈수록 유 의미한 가동률 상승이 기대된다. 올해 맥주 적자는 YoY 200 억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추정한다. 내년은 흑자전환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롯데칠성 실적 추정
자료: 하나
단기 및 중장기 실적 모멘텀 부각 전망 연초 이후 롯데칠성 주가는 47% 상승했다. 2분기 실적은 높 아진 시장 기대치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한다. 단기 유의미한 손익 개선뿐만 아니라 중장기 체력 증진 기대감이 재차 주가 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한다. 여전히 BUY&Hold 전략이 유 효해 보인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00,000원 유지
- 코로나 영향으로 업소용 주류 시장 침체가 예상보다 길어지고 깊어져 왔으나 하반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시행으로 주류 시장은 상저하고 기대. 음료 턴 어라운드가 매분기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실적 개선 모멘텀은 지속될 전망
-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2021년 1,620억원(vs 가이던스 1,750억원), 2022년 1,839억원으로 추정. 2022년 주류 영업이익을 140억원(+29% yoy)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보수적으로 접근하였으나 공장 가동률 상승에 따라 맥주 흑자전환 가능성이 높아 추후 이익 추정치 상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
기대치를 하회할 2분기
- 2021년 2분기 롯데칠성의 연결 기준 매출액은 6,613억원(+11% yoy, +23% qoq), 영업이익은 432억원(+48% yoy, +34% qoq)으로 종전 대신증권 추정 영 업이익 456억원, 컨센서스 영업이익 471억원 하회 전망 - [음료] 제로 신제품 판매 호조 영향으로 탄산음료 매출액은 +14% yoy(이하 yoy), 전년 기저 효과로 주스, 커피, 먹는샘물 매출액은 각각 +2%, +14%, +11% 성장하며 비탄산음료 역시 +8%으로 종전 추정치 상회 전망. 다만 기존 제품의 브랜드력 강화 및 다수의 신제품 출시 광고판촉비가 확대되면서 영업이 익은 +10%에 그칠 것으로 추정
- [주류] 음식점 영업 제한 및 5인 이상 사적 모임 인원 제한 영향에 의한 업소용 주류 시장 침체로 오리지날 클라우드, 소주 매출액이 각각 -11%로 부진할 것 으로 예상되나 클라우드생드래프트 분기 매출액이 150억원으로 전분기로도 성 장세가 이어지며 주류 매출액은 +10%,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5억원으로 추정
자료: 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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