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이야기

미수령 환급금 찾아가세요 | 미수령 국세환급금 수령 방법

by 투자창고지기 2020. 6. 8.

미수령 환급금 찾아가세요 | 미수령 국세환급금 수령 방법

 

 

근로(자녀)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환급금 등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이 올해 5월 현재 1,434억 원입니다. 환급금이 발생한 후 5년 동안 찾아가지 않으면 국고로 바로 환수됩니다. 30만 명이 아직 찾아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평균 1인당 약 48만 원입니다.

솔깃하지 않습니까?

 

국세청에서도 코로나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예년보다는 1개월이나 빠르게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미수령 환급금은 왜 발생할까요?

 

미수령 환급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이 주소이전으로 발생합니다. 

주소이전 때문에 환급금이 발생하였다는 사실을 통지 못 받는 경우입니다.

 

원칙적으로 국세환급금은 중간예납, 원천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이 추후 세금을 확정할 때 납부해야 하는 세금보다 많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미수령 환급금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이 부분이 가장 궁금한 부분일 것 같네요. 그러면 미수령 환급금이 있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미수령 환급금이 있는지는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정부 24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수령 환급금을 받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만약 미수령 환급금이 존재하는 경우에 납세자는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지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택스, 모바일홈택스(손택스), 전화 또는 팩스, 우편 등의 비대면 방식으로 본인의 계좌를 신고합니다.

 

이때 카카오뱅크, K뱅크 등 인터넷은행으로는 환급이 불가합니다.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계좌를 신고하고 그 계좌로 지급받거나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지참하여 우체국에서 현금으로 수령 가능합니다. 

 

홈택스 및 모바일홈택스(손택스)에서 환급금을 지급받을 계좌를 신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환급금이 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본인 계좌를 전화로 신고하더라도 신고한 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입니다.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미수령 환급금을 확인하고 받는 방법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국세청(세무서)을 사칭한 문자메세지나 사기전화, 이메일 등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국세청(세무서)를 사칭하여 문자메시지나 전화, 메일 등을 보내 계좌,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등을 요구하는 있는 것 같습니다. 국세청은 절대로 개인금융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저는 지금 바로 조회해봤습니다. 아쉽게도 미수령 환급금이 없네요.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잠깐 시간을 내서 미수령 환급금이 있는지 꼭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