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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 주식분석

현대건설기계 주가, 중국 굴삭기 관련주 전망

by 투자창고지기 2021. 7. 22.

신흥국 특수, 중국 줄어도 잘 살아 

대신증권, 이동헌, 이태환 애널리스트, 2021.7.23

 

투자의견 매수(BUY) 유지, 목표주가 81,000원으로 상향

 

- 목표주가를 81,000원으로 상향(기존 74,000원, +9.5%)

- 목표주가는 2021E, 22E 평균 EPS 7,365원에 타깃 PER 11배 적용

- 타깃 PER은 글로벌 건설장비 6사의 평균 PER을 30% 할인 적용 (기존 2021E EPS 5,679원에 타깃 PER 13배를 적용)

- 신흥국 턴어라운드로 이익 급증. Multiple 할인은 2-tier 업체임을 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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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Q21 Review 신흥국 특수로 또 어닝 서프라이즈

 

- 2Q21 실적은 매출액 9,526억원(+42% yoy), 영업이익 707억원(+68% yoy)

-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 +15%, 영업이익 +35%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

- [지역별 매출액] 중국 2,593억원(-17% yoy), 직수출 2,936억원(+149%) 인도 524억원(+174%), 북미 1,033억원(+46%), 유럽 1,052억원(+40%)

 

 

- [부문별] yoy 건설기계 +46%, 산업차량 +26%, A/S 및 기타 +35% - 영업이익에서 환영향 -273억원, 비용증가 -118억원, 매출증가 498억원, 판가 인상 180억원. 하반기는 원가 부담으로 이익률 소폭 하락 전망

- 영업외에서 중국 상주법인 공장 이전보상금 150억원 반영

 

<영업실적 및 주요투자지표>

 

 

중국 줄어도 잘 살아, 어느새 저평가 Cash Cow

 

 - 1Q21부터 실적 급증. 2Q는 중국이 꺾였음에도 신흥국 특수로 성장 지속

- 선진시장 및 산업차량도 회복. 하반기까지 성장이 계속될 것. 원가 부담이 있지 만 외형 증가효과, 판가 상승. 어느새 저평가 Cash Cow. PER 7배에 불과

 

주요 Q&A

 

<중국 굴삭기 시장 월별 판매대수>

Q. 직수출 지역 세분화하여 특히 좋았던 지역에 대해. 델타 변이 바이러스 영향

A. 연초에는 아시아, 중남미, 러시아 수요가 먼저 회복되었고, 2분기 넘어가면서부터는 중동수요 회복세. 전체적으로 지역별 차이 없이 수요, 판매가 회복. 델타 변이 바이러스 상황이 만만치 않은 것은 사실이나 현지 경기에는 크게 영향 없다고 파악 중

 

 

Q. 원자재 가격 상승 부담 없었는지. 부품 구매 조달 차질 발생 없었는지

A. 강재가 인상이 가장 큰 이슈였는데,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지역 판가 인 상을 한 상태. 판가 인상과 판매물량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을 커버했으나, 하 반기 진행될수록 원자재 비용 증가 영향이 있을 것. 부품 조달은 최대한 협조를 구하고 있으며 1분기 대비해서는 조달상황 개선된 것으로 파악

 

Q. 매출채권 늘어난 이유에 대해

A. 매출을 구분하면 직수출 매출과 판매법인 매출로 나눌 수 있는데, 판매법인 매출은 바로 현금화가 되지 않음. 보통 60일~90일 이후 현금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법인 으로의 매출 증가가 매출채권 증가로 연결. 연체되는 것이 아니라 크게 문제될 것 없고, 운전자본 검토도 잘 되고 있는 상태

 

Q. 하반기 판가 추가 인상 계획 있는지

A. 판가조정은 연 1회가 일반적으로 상반기 1회 조정을 했으나, 현재 원자재 급등문제 로 인해 하반기 추가 인상 1회를 계획하고 있고 딜러한테 이에 대해 공지한 상태. 판가 인상과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수익성 방어해나갈 것

 

 

Q. 유압사업이 현대제뉴인으로 가는 것에 대한 영향. A/S 사업부도 이관되나

A. 코어모션 유압법인은 적자였기 때문에 이익영향 크지 않음. 코어모션차이나 유압사 업도 연결이익 규모가 크지 않았음. 양산사업은 제뉴인이 담당하지만 A/S 사업은 계속 당사가 보유

 

Q. 중국시장 연간 굴삭기 판매량 전망

A. 2분기 수요가 15% yoy 감소한 상태. 연초에는 32만대까지도 상승할 것으로 봤으나, 현재는 작년 수준 유지 또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 작년 29만 2천대였음

 

Q. 중국시장 M/S 전략

A. 과열 경쟁 경계. 수익성 위주 판매계획. 상반기 M/S 3.1% 정도 유지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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