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친환경, 풍력, 연료전지

신재생 해상 풍력 관련주 대장주, 씨에스베어링 vs 동국S&C

by 투자창고지기 2021. 1. 4.

 

씨에스베어링은 지난 2007 년 삼현엔지니어링으로 설립돼 2018 년 씨에스윈드에 인수된 풍력발전기 베어링 전문업체이다. 동국S&C는 지난 2001 년 동국산업의 철구 및 건설사업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된 풍력발전용 윈드타워 제조 전문기업입니다.

씨에스베어링 일봉

씨에스베어링 주봉

풍력발전기 베어링 전문업체

주력제품으로는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피치 베어링과 더불어 타워와 나셀을 연결 및 지지하는 부품인 요 베어링 등이다.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GE 로 전체 매출액 중 9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GE 전체 베어링 수요의 40%를 동사가 담당하고 있다

매출처 및 생산능력 확대로 성장 지속될 듯

세계 풍력발전 시장은 향후 5 년간 연평균 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2024 년까지 매년 71GW 가 신규 설치돼 355GW 이상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세계 해상풍력의 경우 2030 년까지 5~6 배로 확대될 전망이며, 유럽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설치용량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동사의 경우 기존 핵심 고객사가 GE 인데, 올해 바이든 정부가 본격적으로 친환경 정책을 펼치면 미국시장에서 GE 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됨에 따라 동사 수혜가 기대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매출처 확대가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지멘스가메사의 경우 2019 년 제품 승인을 받았으며, 2020 년부터 매출이 일부 발생함에 따라 해를 거듭할수록 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1 위 업체인 베스타스에도 납품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향후 납품 등이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2019 년 7 월 베트남 법인을 설립한 뒤 총 5 만㎡의 부지 위에 318 억원을 투자(2020 년 62 억원 추가 투자)해 연간 4,000pcs 규모의 증설을 완료하여 지난해 5 월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경남 함안에 있는 국내 공장 생산량 7,500pcs 를 합하면 전체 생산량이 11,500pcs 에 이르게 된다. 또한 향후에도 단계적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베트남 기지는 최근 급성장 중인 해상풍력용 베어링의 생산설비를 갖춰 해상풍력 시장에 진출에 전진기지로 활용할 할 예정이다.

자료: 하이투자증권

동국S&C 일봉

동국S&C 주봉

풍력발전용 윈드타워 제조 전문기업

철골구조물 제작사업에서 축적한 용접기술력을 바탕으로 풍력발전용 윈드타워 사업에 진출하였다. GE, Vestas, Nordex-Acciona 등 풍력발전의 글로벌 플레이어를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수출의 90%는 미국지역이다. 또한 지난 2014 년에는 가전제품 및 건축물 등의 내외장재로 사용되는 다양한 색상의 컬러강판 제조업체인 DK 동신을 종속회사로 편입하였다.

지난해 3 분기 누적기준 부문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철강 44.8%, 신재생에너지 41.6%, 건설 13.6% 등이다. 한편, 주주는 동국산업 50.0%를 비롯하여, 자사주 2.5%, 기타 47.5% 등으로 분포되어 있다.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될 듯

동사의 주요 수출지역인 미국의 경우 2019 년 한 해 동안 신규 설치된 육상 풍력발전 설비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총 9.1GW 이다. 또한 세계 풍력발전 시장은 향후 5 년간 연평균 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2024 년까지 매년 71GW 가 신규 설치돼 355GW 이상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세계 해상풍력의 경우 2030 년까지 5~6 배로 확대될 전망인데, 이는 유럽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더불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설치용량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 19 영향 등으로 미국에서의 수주가 지연되어 실적이 다소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풍력발전 시장이 성장하는 환경하에서 수주 정상화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시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해상풍력 시장 성장하는 환경하에서 동사 수혜 가능할 듯

해상풍력의 경우 육상대비 높은 풍력에너지 밀도 및 균일한 분포로 높은 생산성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풍력의 단점인 소음, 시계, 전파방해등 거주환경 및 민원문제의 제한조건 해소에 대한 대안으로 해상풍력이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해상풍력단지를 민관 합동 투자로 제 2 의 조선산업으로 육성하고 글로벌 3 대 해상강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전력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동사의 경우 국내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있으면서도 시범 해상 풍력 단지에 타워 공급 이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해상풍력 시장이 성장하는 환경하에서 동사 수혜가 가능할 것이다.

자료: 하이투자증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