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친환경, 풍력, 연료전지

원자력 발전 관련주 '한전기술' vs LNG 조선 기자재 'HSD엔진'

by 투자창고지기 2021. 5. 21.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동사는 발전소 설계 업체로 특히 원자력 관련 매출이 80% 에 달한다. 원자로 계통설계와 종합설계 모두 수행 가능한 세계 유일한 업체이며, 국내 원전 설계를 독점하고 있다. 설계 용역을 제공하는 컨설팅 업체에 가까운 사 업구조로 인건비가 전체 비용 중 대략 80%를 차지한다. 신재생에너지 EPC, 탄소 포집, 중소형원전, 핵융합, 원전사후관리 등을 신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한전기술 일봉

한전기술 주봉

월드클래스 원전 설계 사업자

동사는 원자력 위주의 세계적 발전소 설계 업체이다.

컨설팅 업체에 가까운 사업 구조로 인건비가 전체 비용 중 50% 이상을 차지한다. 지난 5년 동안 친환경 에너 지 전환에 따른 국내 원전 수주 감소로 외형 축소가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신재 생, 중소형원전, 원전사후관리 등을 신규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다시 떠오르는 해외 원전 수주 기대감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변화이다. 그런데 동유럽 등 일부 지역에서는 친환경 발전으로 나아가는 중간 단계로 원전을 이용하 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및 한국전력은 이집트, 체코, 사우디 등에서 원전 수주를 시도 중이며, 성공 시 동사의 원전 사업 축소도 완화될 전망이다.

한전이 해상풍력을 한다면 최대 수혜는 동사에게

해상풍력은 대규모 토목 사업으로 전체 사업비의 10~20%가 EPC 사업자의 몫이 다. 향후 시장 개화와 함께 동사의 풍력 수주 성장이 기대된다. 동사는 3월 31일 창사 최초로 해상풍력 EPC 계약을 공시하기도 했다(2,290억원).

현재 한림해상풍 력 프로젝트(100MW)를 추진 중이며, 부산 해기청사 해상풍력 프로젝트(40MW)에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전남개발공사와도 ‘19년 4월 MOU를 맺고 신안 해상 풍력 사업에 기술 지원을 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전력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진출 을 허용하는 전기사업법 개정안은 그 당위성에 대한 의구심이 있으나, 투자 관점 에서는 해당 법안이 통과될 시 동사에게 최대 수혜가 돌아간다. 한편, 3월 24일에 는 800억원 규모의 바이오매스 EPC 사업을 공시하는 등 해상풍력 외 신재생에너 지 EPC 사업 진출에도 주목해볼만 한다.

참고: 메리츠

HSD엔진 일봉

HSD엔진 주봉

HSD엔진의 수주잔고 2조원 상회는 시간의 문제

올해 1분기 말 HSD엔진의 수주잔고는 다시 5분기만에 1조원 을 넘어섰다. HSD엔진의 수주잔고가 다시 예전 수준인 2조원 을 넘어서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전 세계 3만척의 중고선박이 전량 LNG추진선으로 교체되어야 하 고 교체되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는 점에서 선박엔진의 발주 수요와 HSD엔진의 수주잔량이 앞으로 2~3배로 늘어나 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자 않게 될 것이다.

 

글로벌 선주사의 최고 경영자들은 Bloomberg TV 같은 세계 적인 언론에 직접 출연해 해운경기에 대해 더 이상 말하지 않 는다. 해외 선주사 최고경영자들은 탄소 발자국, 기후변화 등 을 주제로 한 해운업의 새로운 변화를 말하고 있고 이것은 한 국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량이 대거 증가하고 선박엔진 발주 수 요가 크게 높아질 것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HSD엔진의 수 주잔량이 다시 2조원을 상회하고 더욱 늘어나는 모습은 아마도 내년 하반기면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선박엔진 가격 상승 역시 시간의 문제

HSD엔진의 5분기 이동평균 선박엔진 가격은 오르고 있다. 2016년 1분기의 5분기 이동평균 선박엔진 공급가격은 3백만 달러 수준에서 올해 1분기에는 6.6백만불 수준으로 두 배 이 상 높아졌다.

물론 정확한 분기별 선박엔진 공급가격은 선종의 구성비율에 따라 높낮이 편차가 심해진다는 특징이 있고 선종 별로 선가가 다양하다는 측면에서 분기별 정확한 선박엔진 공 급가격을 알아내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이것을 지적하는 것은 아마추어적인 시각이라 말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선박 가격 이 서로 다른 여러 선종들이 전반적으로 수주선가가 높아지고 있으며 LNG연료를 사용하는 이중연료 추진엔진 적용 비율이 높아지면서 엔진 가격의 추세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선박 엔진 가격의 추세적인 상승으로 HSD엔진의 선수금 비율 역시 1년전부터 높아지기 시작했다.

 

참고: 하나금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