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반도체, IT

아이앤씨, 통신 반도체 팹리스,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by 투자창고지기 2021. 6. 2.

아이앤씨는 통신 반도체 기반 팹리스 기업입니다. 지난해 적자를 기록 했으나, 올 하반기부터 한전 AMI 사업 재개, 무선·멀티미디어 사업부 성장에 따라 흑자 전환과 함께 연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규 사업인 아크 차단기의 전망도 밝아 가시화될 경우 향 후 실적 성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아이앤씨 일봉

아이앤씨 주봉

통신 반도체 기반 팹리스 기업

 

 

[같이 보면 좋은 글]솔루엠, 전자가격표시기 ESL 무선이어폰 센서 관련주

https://bestcpacta.tistory.com/430

동사는 통신 반도체 설계 기술을 보유한 팹리스 기업이다. 과거 DMB 칩 기반으로 성장하였으며, Wi-Fi·LTE·PLC 등의 통신 칩으로 사업을 다변화했다. 동사는 국내 유일하게 인하우스 통신 반도체 설계로 커스 터마이징 제품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이를 바탕으로 3가 지 사업부(스마트에너지·무선·멀티미디어)를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코로나 이전 기준) 매출 비중은 각각 63%, 13%, 21%이다. 작년은 AMI 사업 지연 및 코로나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있었으나, 올해를 기 점으로 모든 사업부의 성장이 기대된다

올해 매출액 600억 원, 영업이익 70억 원 전망

 

 

동사의 올해 실적으로 매출액 600억 원, 영업이익 70억 원을 전망한 다. 동사는 한전 AMI 사업 지연 및 코로나 영향으로 2020년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올 하반기 한전 AMI 사업이 재개되어 2023년까지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코로나 영향이 컸던 무선 사업에서도 고객사의 IoT가 접목된 가전제품 물량 증가에 따라 성장이 기대된다. 멀티미디어 부문은 유럽에서의 기존 아날로그 라디오에서 디지털 라디 오로의 전환 추세에 따라 동사의 DAB 칩 수혜가 예상된다.

모든 사업부 성장과 신규 사업의 성장 잠재력 기대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에 따라 그간 한전 AMI 사업에 치우쳐 들쭉 날쭉한 모습을 보이던 실적도 안정된 모습을 찾아갈 것이다. 기존 사업 외에도 단락 접촉 불량을 방지할 수 있는 아크 차단기 개발을 신사업 으로 추진 중이다. 이는 국내 누전/배선 차단기 연 1,000만 대 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보이며, 잠재적인 시장 규모는 수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 로 추정된다. 올해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포트 폴리오 안정화, 신규 사업의 성장 잠재력을 감안하면 현재 동사의 가치 는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한다.

한전 원격검침(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사업 재개

 

한전 AMI 사업은 한전 계량기를 대상으로 원격검침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23년 6차 사업까지 국내 총 2,250만 호를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19년 말 4차까지 진행되었으 며, 1,000만 호에 설치가 완료되었다. 5차 사업은 통신 칩 규격 변화로 인해 지연되며 동 사의 2020년 실적에 공백기를 주었지만, 올 초 새로운 규격도 마무리됨과 동시에 현재 제주도 실증도 완료했다. 하반기부터 5차 사업이 시작되며 동사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사업까지 전체 물량의 40~50%를 동사가 수주받았고, 남은 5-1/2차, 6차 도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통신칩 발달에 따라 사업 규모도 한층 증가 할 것이다(5-1/2차 합산 1,450억 원, 6차 1,000억 원 중후반). 6차까지 한전 AMI 사업 이 완료된 이후에는 1,380만 호로 추정되는 민수 AMI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로 인해 원격검침 설치는 더욱 각광받고 있다. 검침원의 대면 방문에 불편함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재는 전기 계량기(한전/민수 AMI) 위주로 사업이 진행 되고 있지만 추후 가스/수도 통합 AMI까지 확대 가능성이 있다

 

무선·멀티미디어 사업 성장으로 포트폴리오 안정화

 

 

무선 사업: 동사의 Wi-Fi 모듈은 국내 중소 가전 업체 내 90% 내외의 점유율을 지니 고 있다. 이는 인하우스 설계를 통한 고객사 커스터마이징 칩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 다. 국내 대형 가전 업체는 해외 대형 팹리스 업체가 규모의 경제를 통한 낮은 단가로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진입이 어렵다는 점은 아쉽다. 하지만, 최근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인해 가전에 탑재되는 MCU 칩 또한 수급 이슈가 발생함에 따라 동사는 통신 칩 내 MCU가 내재화되어 있다는 점이 주목받기 시작하며 이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멀티미디어 사업: 자회사 글로베인을 통해 디지털 라디오 수신 칩(DAB 칩)을 공급하는 멀티미디어 부문에서는 작년 하반기부터 유럽에서 기존 아날로그 라디오에서 디지털 라 디오로 전환하는 추세에 따라 성장이 예상된다. 디지털 라디오는 아날로그 라디오보다 재난 방송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DAB 칩은 전장용과 가전용으로 구분되며, 동사 는 각 시장 내 10%, 3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사는 해외로 수출하는 자동차/가전 업체를 통해 납품하게 되며, 유럽 지역에서의 DAB 칩 탑재량 증 가 추세에 따라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신규 사업: 아크 차단기

동사가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아크 차단기는 전세계적으로 4~5조 원 규모로 시장이 형 성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그 개념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국내 전기 화재 의 80%가 아크 차단기 부재에 의한 것이며 북미에서는 이미 2002년 법제화를 통해 아 크 차단기 적용이 의무화되어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아크 차단기 설치 법제화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아크 차단기 설치 의무화가 되었을 경우 연 1,000만 대 의 기존 누전/배선 차단기 시장을 대체할 것이다. 아직 국내에는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 어 있지 않아 정확한 규모를 추정하긴 어렵지만, 수천억 원의 시장 규모가 예상된다.

 

참고: 한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