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반도체, IT

실리콘웍스 주가, OLED 관련주 분석

by 투자창고지기 2021. 6. 22.

2Q21 실적 시장 기대치 대폭 상회할 전망

동사 2Q21 실적은 매출액 4,193 억원(YoY: +91%, QoQ: +3%), 영업이익 625 억원(YoY: +570%, QoQ: +6%)으로 시장 기대치(매출액 3,838 억원, 영업이익 502 억원)를 대폭 상회할 전망이다. P, Q 상승이 주도하는 실적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대형 패널용 DDI 를 생산하는 8” Foundry Capa.는 290K/월 수준에서 전용 장비의 단종 문제로 증설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Tight 한 수급이 장기화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인 DDI 는 없어서 못 파는 상황이다 보니 수요는 상당히 견조하다. 특히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DDI 물량 확보를 위한 가격 인상은 필수적이다. 당사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동사의 주력 제품군인 중대형 DDI 가격은 지난 1Q21 에 10% 초반 인상 된데 이어, 2Q21 에 또 다시 10% 가량 인상되었다.

 

실리콘웍스 주가 일봉

실리콘웍스 주가 주봉

하반기에 선진국 중심의 COVID-19 백신 접종률 상승으로 외부 활동이 본격화될 경우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수 있기 때문에 8” Foundry 수급은 내년 상반기까지도 Tight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DDI 가격 하락 반전 가능성은 낮다. 오히려 DDI 가격은 하반기에 적어도 한 차례 이상 추가 인상될 전망이다.

2022 년 OLED 판이 다시 한번 커진다

현재 시장 내 IT, TV 패널/세트 재고 수준이 상당히 낮아 연말 성수기를 앞둔 세트 업체들의 패널 수요는 하반기까지 견조할 전망이다. 전세계 주요 세트 업체들의 3Q21 TV 패널 구매량은 약 2,200 만대(YoY: +4%, QoQ: +7%) 수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출하량도 연간 810 만대 수준까지 매 분기 점진적으로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높은 OLED TV 향 DDI 매출 비중 상승이 예상된다. 특히 하반기 iPhone 신제품 출시 효과에 따른 Mobile 용 DDI 출하량 증가가 뚜렷한 실적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반영한 2021 년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77 원(YoY: +53%), 2,579 억원(YoY: +174%)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2022 년에도 전세계 OLED 부품 수요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동사의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최근 IT 업종 내 비대면 수요 둔화에 따른 실적 Peak-out 우려의 시각이 존재하나 동사의 예외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고객사 다변화를 통한 LG 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생산량 확대뿐만 아니라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OLED 패널 수요 증가세가 가파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DDI 의 공급 부족 상황에서 스마트폰 LCD 용 DDI 공급 부족이 가장 심각하다.

이로 인해 주로 LCD 패널을 채택해오던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빠르게 OLED 패널 채택을 확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중소형 OLED 패널 생산량 증가폭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BOE, CSOT 등 중국 패널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요인이다.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유지

동사에 대한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유지한다.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동사의 현 주가는 올해 예상 실적 기준 P/E 8.1 배 수준에 불과하다. 사업 구조가 유사한 대만 Novatek 의 경우 최근 주가 조정에도 불구하고 올해 예상 실적 기준 P/E 26.2 배(12 개월 Fwd. P/E 15.0 배)를 적용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현저히 저평가되어 있는 상황이다. 동사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며, 적극적인 비중 확대 전략을 추천한다.

 

하이투자증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