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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분석/조선, LNG

조선 해운 수에즈 운하 관련주, 팬오션 vs HMM

by 투자창고지기 2021. 5. 25.

1분기 해상운임 상승영향으로 해운매출 14% 증가, 충당부채 설정으로 이익개선은 아직

1분기 매출액은 6,79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1.7% 늘어나고, 전분기대비 9.6% 증가 함. 영업이익은 48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0억원 이상 늘었지만, 전분기대비로는 18.8% 감소함.

벌크부문의 달러기준 매출이 한 분기 만에 4억 2,300만달러에서 에서 4억 4,100달러로 늘어났지만, 벌크부문 영업이익은 한 분기 사이 1,200만달러 가량 감 소. 용역손실충당부채가 120억원 가량 인식되면서 이번 분기에는 이익 개선을 확인할 수 없었음. 충당금 설정에 따른 손실은 다음 분기에 운항매출이 인식됨에 따라 환입될 예정

 

팬오션 일봉

 

팬오션 주봉

 

6월에 벌크운임 쉬어가면 중국철강 감산조치 해제 이후 더 크게 상승할 것, 2분기 손익도 큰 폭 증가

6월부터 중국 철강재 생산량을 감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형선 운임선물이 소폭 조 정받을 수 있는 상황.

하지만 이는 2015년 이후 이루어진 중국의 과잉산업 구조조정의 마무리 단계이며, 신규 생산설비 증설을 억제하는 조치에 불과함. 강제 제품가가 외부 수요에 따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오히려 감산조치가 완화되는 시점에 수요가 더 몰릴 것으로 전망.

 

하반기 벌크선 운임지수의 새로운 고점을 확인하게 될 것. 뿐만 아 니라 1분기에 인식한 용역손실충당부채의 환입까지 더해져 2분기 영업이익 개선이 두 드러질 것으로 전망. 2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0.3% 늘어난 7,537억원으로 예상 되며, 영업이익은 26.5% 늘어난 81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12개월 추정 순자산가치 상향조정으로 TP 9천원으로 상향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기준가치를 2021년에서 2021~22년 평균추정 순자산가치로 조정하면서 목표주가를 기존 8,500원에서 9,000원으로 상향. 여전히 선 박시장공급과 화물 간의 수급불균형으로 구조적인 운임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됨.

중국 철강 생산능력 조절은 수요를 이연시키는 영향에 불과하다고 판단, 6월 조정 시 적극 비중확대 제안

 

HMM 일봉

 

HMM 주봉

 

HMM의 위상찾기는 계속된다

해수부는 2021년 내 HMM이 13,000TEU급 선박을 12척 추가 발주할 계 획이라고 발표함. 2M에 소속되어 키우지 못한 유럽노선의 운송역량을 먼 저 키우고, 미주노선의 선대경쟁력을 키우려는 취지. 미주지역의 효율적인 운송선박에 대한 공급량이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측면이 있다는 점 을 감안하면 중장기적으로 도움되는 투자.

2025년까지 시장대비 2배 정도 선대투자를 더 늘려 시장점유율 1%p 확대도 계획되어 있음

 

다시 돌아선 운임, 2분기 어닝이 더 좋을 것으로 추정

1Q21 매출액은 2조 1,56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4.3% 증가, 전분기대 비 7.5% 증가할 것으로 전망.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하고, 전분기대비 28.6% 증가하여 사상 최대 분기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대부분의 컨테이너 선사에 대한 2분기 실적 컨센서스가 1분기 대비 줄어 들 것으로 추정되어 있는 상황.

수에즈운하 길막 사고 이후 운임 반등 영 향으로 2분기 실적이 오히려 더 개선될 것으로 추정

 

매수로 상향, 목표주가 38,000원

HMM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하고 목표주가를 38,000원으로 산정함. 2022년 추정 순자산가치를 바탕으로 밸류를 산정하였으며, 희석가능주 식수의 주식전환 비율은 50%를 가정. 다른 해운사들과 마찬가지로 근래 가장 해운 호황기였던 2017년 상단배수를 적용. 동사의 경우 3.0배를 적용하여 산정

 

참고: 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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