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분석/주식

케이엠더블유 주가, 하반기 5G 수주 관련주

by 투자창고지기 2021. 6. 27.

하반기 5G 수주 모멘텀 재개 기대

 동사는 무선통신 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류를 생산, 판매하는 RF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 며, 2020년 기준으로 MMR/RRH, Antenna, Filter류 매출이 각각 56%, 15%, 29%를 차지한다. 5G 무 선통신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 massive MIMO(Multi Input Multi Output) 네트워 크 기술을 요구한다.

동사는 해외 파트너사와 공동으로 MMR 64T64R(64송신x64수신)을 개발하였으 며, 필터/안테나 소형경박화를 통해 일체형 제품화에 성공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동사는 삼성전자, 노키 아 등에 안테나, 필터 단품 위주로 공급하고 있다.

 

케이엠더블유 주가 일봉

 

케이엠더블유 주가 주봉

 

 하반기에는 국내 및 해외 5G 장비 수주 모멘텀이 다시 활발해 질 전망이다. 6월 이후 국내 통신사 5G 인프라 투 자 재개 움직임이 감지되면서 삼성전자 위주로 시스템 장비 수주가 기대 된다. 또한 삼성전자가 작년말 수주한 미 국 버라이존 향 5G 장비의 경우 하반기부터 본격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근 삼성전자는 캐나다 사스크텔 5G 공급자로 선정되었으며, 일본 NTT Docomo에 이어 영국 보다폰과 5G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 외에서 5G 신규 수주 모멘텀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

그리고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5G 인프라 투자에 적극적이고, 해외 개도국의 5G 투자 시 화웨이 장비를 배제하면 인센티브 제공을 공약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IBK투자증권

 

RF부문

이동통신서비스는 1G(아날로그)와 2G(GSM, CDMA) 및 3G(W-CDMA, EV-DO rev.A)를 거쳐 4G(LTE) 로 진화하였습니다. 최초의 이동통신서비스는 오직 음성만을 전달하는데 그쳤다면 2G에 이르러서는 주파수의 효율적인 이용, 서비스의 다양화 및 고도화, 비용의 저렴화, 수용 용량의 증가 등의 장점을 지닌 디지털방식으로 전환되어 음성은 물론이고 간단한 단문 메세지(SMS)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증가시켜왔고 그 결과 현재는 실시간 고화질(HD)방송, 대용량 네트워크게임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서비스가 가능한 4G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과거 수년간 4G LTE 시장에서 투자가 신/증설 수요는 감소하고 망의 유지보수에 집중되면서 전반적인 이동통신장비 시장도 정체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VR, AR 및 자율주행, IoT, 원격의료,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파밍 등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을 완전히 변혁하게 될 초고속, 초저지연, 초대용량의 5G 이동통신 투자필요성이 대두하면서 전세계 주요국가들이 다투어 5G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당사는 5G 투자가 개화하기 수년전부터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5G 장비에서 핵심기술인 Massive MIMO 기술이 적용된 5G 기지국 장비인 MMR의 공동개발(Joint Development)에 성공하였습니다. 2019년부터 한국에서 상용 5G투자가 시작되면서 당사의 MMR을 한국시장에 본격적으로 공급하였고, 해외시장에서도 고객사를 통해 시범서비스용 제품을 일부 공급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