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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분석/조선, LNG

한국카본,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이후 향후 투자포인트

by 투자창고지기 2020. 11. 22.

3Q20 또 어닝 서프라이즈 시현

 

보냉재 매출 몰림, 원재료 효과 추정 3Q20 에도 매출 1,239 억원(YoY 83%, QoQ -2% | 컨센 1,028 억원), 영업이익 259 억원(864%, 6% | 컨센 133 억원), 지배순이익 190 억원(534%, 1% | 컨센 97 억원)으로 4 개 분기 연속 실적 서프라이즈를 이어갔습니다.

 

통상 2Q 와 4Q 에 R-PUF 납품이 몰리는 계절성으로 기억하고 있으나, 올해는 2 분기와 함께 3 분기도 바빴습니다. 또한 MDI 가격이 7 월까지 지속 하락해 원재료 비용 감소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견인한 셈입니다. 물론 2019 년말 캐파를 20 기로 증설하고 풀가동하고 있는 고정비 효과도 연중으로 반영 중입니다.

 

 

4 분기 탑라인은 꺾이고 MDI 도 올라서 안 좋을 듯

 

동사는 올해 4,300 억원 매출 가이던스에 3 분기까지 누적 3,387 억원으로 이미 초과달성 추세입니다. 4 분기 탑라인은 797 억원(QoQ -36%)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이에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효과와 MIX 하강이 작용합니다. 또한 MDI 가격이 8 월부터 반등을 시작해 4 분기에만 QoQ +50%나 올라 4 분기부터는 원재료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4 분기 실적은 좋지 않습니다.

 

 

2021 년 < 2020 년 실적: 성장주로서의 멀티플 끝나감

 

올해 20 기 캐파에서 풀 가동하며 22~23 기의 보냉재 매출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사는 2021 년 18 개 안팎의 보냉재 매출 인식 스케쥴로써 내년 탑라인이 올해보다 작아서 감익이 불가피합니다. 당사가 분석하는 MARK III 의 캡티브 조선사들(HHI 와 SHI)의 LNG 선 안벽공정(보냉재 납품 시점)도 2021 년 28 척으로 올해 30 척보다 감소합니다. 올해는 20 기 가동률 이상으로 가동한 것이고, 2021 년은 90% 수준인 것입니다. 

 

주가 모멘텀: 러시아, 모잠비크 연말~연초로 기다리고 있고, 카타르도 빠를 수도

 

그러나 동사 주가는 실적보다는 향후 일감인 조선사들의 LNG 선 수주에 연동합니다.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은 연말~내년초 모잠비크 19 척을 기다리고 있고 삼성중공업은 러시아 Arctic LNG2 의 쇄빙 LNG 선 10 척 LOI 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카타르 135 척 중 1/3~1/5 를 2021 년부터 계약하게 되는데, 상반기로 빠를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조선사들의 LNG 선 수주모멘텀, 즉 동사의 주가 모멘텀은 곧 엄청납니다.

 

 

출처: 하이투자증권

다음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카본[017960]_20201117_HI_673963.pdf
0.58MB

 

 

2021년 한국 선박 수주의 대부분은 LNG추진선이 될 것

 

현재 한국 조선소들과 선주들이 진행하고 있는 선박 수주상담 의 거의 대부분은 LNG추진사양을 기본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IMO 2020의 대안으로 거론되었던 개방형 Scrubber 설치선박 의 실질적인 입항 금지가 확산되고 저황유 사용은 추진엔진에 심각한 결함을 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LNG추진 사양에 대한 고민은 선주들에게 매우 현실적인 선택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0년 한국 조선소들의 수주실적에서 LNG선박을 포함한 LNG추진선의 수주비중은 45%로 더욱 높아졌습니다. 2021년 한국 조선소들의 수주실적은 사실상 모두 LNG추진 사양이 될 것입니다. LPG추진과 암모니아 추진 기술에 대한 선택과 연구개발도 상당 수준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하나금융투자

다음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카본[017960]_20201112_Hana_672237.pdf
0.38MB

 

연구개발활동

 

한국카본 부설연구소는 복합재료 전문기술연구소로서 고성능 복합재료 소재의 연구 및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복합재료 소재를 이용하는 고객의 니즈에 맞추어 소재의 성능뿐만 아니라 고객의 공정을 고려한 소재특성 최적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재기술과 더불어 부품성형기술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는 전형적인 오토크레이브 방식뿐만 아니라 경제적이고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는 새로운 부품성형 공법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자동차 복합재 부품 시장 및 항공기 부품 시장을 겨냥하며, 자체 소재기술과 접목한 새로운 성형기술로 한국카본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것입니다.  

한국카본 연구소의 분야는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를 이용한 직조, 에폭시 및 페놀열경화성 수지Formulation, 우레탄 폼 수지Formulation, 프리프레그 함침 기술, 그리고 부품성형 기술 개발입니다.  관련 산업분야로는 항공기 및 자동차 내,외장재, 전자회로기판, LNG 저장 탱크, 풍력 브레이드, 산업용 로봇, 건축물 내외장재 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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